이명박 대통령은 23일 청와대에서 김기남 노동당 비서 등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조문을 위해 방문한 북한 조문사절단을 면담하고,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구두 메시지를 전달받았다.

이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북한 정부의 고위 관계자를 접견한 것은 현 정부 들어 처음으로, 최근의 경색된 남북관계가 호전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 대통령은 오늘 오전 9시부터 30분간 청와대에서 김 비서 등 북한 조문단 일행을 접견했다”면서 “북한 조문단은 남북협력의 진전에 관한 김 위원장의 구두메시지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구두 메시지를 전달받고, 우리 정부의 일관되고 확고한 대북원칙을 설명한 뒤 이를 김 위원장에게 전달해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또 북한측의 조문에 감사의 뜻을 표한 뒤 “남과 북이 어떤 문제든 진정성을 갖고 대화로 문제를 풀어나간다면 해결하지 못할 일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북한 조문단은 “면담 기회를 준 것에 감사한다”면서 “남과 북이 협력해 모든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대변인은 면담분위기와 관련, “오늘 면담은 진지하고 부드러운 분위기에서 진행됐다”고 전했다.

한편 김기남 노동당 비서도 청와대 예방후 홍은동 그랜드힐튼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다 잘 됐다”면서 “좋은 기분으로 간다”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조문단과 면담과 관련, “이 대통령과 북한 조문단 면담은 미국, 중국, 일본 등 각국 조문단 접견의 일환으로 진행됐다”며 “김 위원장의 구두 메시지는 외교관례에 따라 비공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날 면담에는 우리측에서 현인택 통일부 장관, 김성환 청와대 외교안보수석, 북한측에서 김양건 통일전선부장, 원동연 조선아태평화위 실장이 배석했다.

한편 지난 21일 1박2일간 일정으로 서울에 온 북한 조문단은 일정을 연기해 2박3일간 서울에 머물렀고, 이 대통령 면담 직후인 이날 낮 12시 10분께 북한 고려항공 특별기 편으로 김포공항을 떠나 평양으로 돌아갔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