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격 60돌 김천 `제2도약` 착착

【김천】 시승격 60돌을 맞은 김천시가 혁신도시와 KTX 김천역사 건설, 일반산업단지 조성 등 국토중심의 신성장 거점도시로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김천시는 지난 15일 시승격 60돌 기념식을 갖고 미래형 도시로의 발전을 향한 힘찬 비상을 시작했다.

또 제87회 전국체전 개최, 현대모비스 유치, 부항댐 건설과 같은 성장동력을 바탕으로 지역발전의 기틀을 마련했고, 인재양성재단 출범과 백수문학관 준공 등으로 경제와 교육, 문화 분야에서도 김천발전의 초석을 다졌다.

김천은 고려시대부터 충청도와 전라도, 경상도를 잇는 중부내륙의 중심이면서 영남 제1의 관문으로 상업의 중심지였다.

1949년 8월 15일 김천부에서 김천시로 승격할 당시 인구는 금릉군을 포함해 18만9천명이었고, 60년대 중반에는 인구 21만명으로 영남의 중심도시로 급성장했으나, 70년대 들어 포항과 구미가 산업화측면에서 비약적으로 성장한 데 반해 김천은 성장동력을 찾지 못하고 침체에 빠지면서 인구도 급격히 감소했다.

그러나 민선자치 이후 김천혁신도시 건설 등을 성정동력으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오는 2012년 완공될 김천혁신도시로 이주할 13개 공공기관 가운데 한국도로공사와 조달청 품질관리단은 본사를 이전하기 위해 실시설계에 착수하는 등 이전이 본격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김천혁신도시를 중심으로 하는 국도대체 우회도로와 동김천 IC가 건설될 예정이고, 내년 12월 KTX 김천역사가 준공되면 편리한 교통망을 갖춘 신성장 거점도시로 거듭나게 된다.

삼애원 계분공장을 폐쇄해 도심에서 악취가 사라졌고, 양계를 주업으로 하는 삼애원도 이전·개발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함으로써 일반주거지역과 상업지역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지난 6월 기공식을 한 어모면에 조성하고 있는 일반산업단지도 2011년 완공 예정이고, 김천~진주 간 중부내륙철도와 김천~전주 간 동서횡단철도는 김천을 중심으로 십자형 교통망을 형성하게 돼 있어 김천은 한국의 교통과 물류의 중심지로 부상하게 된다.

또 삼성에버랜드 태양광발전소가 지난해 9월부터 가동 중이고, 풍력발전단지와 태양광전지 모듈 생산공장, 유엔미래타운 등을 유치함으로써 신재생에너지산업의 중심지가 되면서 미래형 도시로 비상할 채비를 마쳤다.

박보생 시장은 “시승격 60주년을 국토중심의 신성장 거점시대를 이끌어갈 김천발전의 제2의 중흥기로 볼 수 있다”면서 “앞으로 김천이 활기찬 녹색경제도시, 미래형 첨단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면서 김천 역사에서 또 다른 60년을 새롭게 열어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최준경기자 jkchoi@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