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19일 기자 시절 피랍 후 귀환한 김대중 전 대통령을 인터뷰했던 일화를 전하며 “큰 역사의 흐름속에 기억될 인물”이라고 회고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방통위 전체회의에 앞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를 추도하는 묵념 시간을 가진 뒤 “김 전 대통령의 85년 인생은 어찌보면 우리 현대사의 큰 고비이자 큰 획이었다”며 개인적인 소회를 털어놓았다.

그는 “김 전 대통령이 갈등하고 타협하고 도전하고 성취하는 모습을 지켜본 기억을 소중히 간직하고 있다”며 “언론인과 여론조사인으로 활동하면서 기회 있을 때마다 만나서 조언을 듣는 등 오랜 인연을 맺어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동아일보 기자 시절이었던 1973년 일본에서 납치됐다 생환했던 김 전 대통령을 동교동 자택에서 인터뷰했던 일화를 꺼냈다.

그는 “당시 유신체제여서 동교동 자택에 연금된 김 전 대통령에 대한 외부인 접촉이 금지됐는데 억지로 찾아들어가 지하 집필실에서 4~5시간 만나 진솔한 얘기를 나눴다”며 “굉장히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당시 김 전 대통령은 도쿄에서 납치돼 배에 실리는 과정, 수장될 뻔하다 살아 돌아온 과정, 서울로 돌아와 `팽개치듯` 버려진 과정 등을 `최 기자`에게 전했다.

최 위원장은 “인간의 운명과 인권, 생명에 대한 자연인 김대중의 진솔하고 생생한 얘기였다”면서 “당시 상당히 긴 기사를 작성했으나 유신체제여서 보도를 할 수 없었고 그 기록도 사라지고 말았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최 위원장은 올 1월에 세배를 가서 김 전 대통령을 만난 것이 가장 최근에 만난 일이었다고 전했다.

그는 “정치적 견해를 같이할 수도, 달리할 수도 있지만 지난 80여년 인생을 그렇게 진지하고 쓰러지지 않고 성취한 사람으로서 역사에 크게 기록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