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가 음악듣기를 좋아하고 가수의 노래를 잘 따라하며, 악기를 쉽게 다룬다면 음악지능이 높을 가능성이 있다. 음악지능을 자극하려면 평소에 다양한 음악을 많이 들려주고 자기가 좋아하는 악기를 배우도록 하면 좋다. 또 주변의 물건들 중에서 소리가 나는 것들을 모아놓고 눈을 감고 소리만으로 어떤 물건인지 알아맞히는 놀이를 하면 도움이 된다. 음악지능이 높은 자녀에게 맞는 직업으로는 성악가, 연주가, 작곡가, 지휘자, 음악 치료사, 음향 기술자, 피아노 조율사, 가수, 음악 교사, 공연 연출가 등이 있다.

자녀가 집 안에 있는 것 보다 밖에 나가는 것을 좋아하고, 친구들이 다툴 때 끼어들어서 서로 화해 시켜주기를 잘 한다면 신체운동지능이 높을 가능성이 많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은 혼자 하는 경기 보다 단체 경기를 좋아하고 연극에 관심을 보이며 실제로 연기를 잘 한다. 신체운동지능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역할연기, 목공놀이, 공기놀이나 뜨개질 등 손가락을 많이 쓰는 활동과 만지고, 느끼고, 춤추는 활동을 하게 하면 좋다. 어울리는 직업은 운동선수, 체육학자, 물리치료사, 레크레이션 지도자, 배우, 안무가, 무용가, 엔지니어, 체육 교사, 보석 세공인, 군인, 무술인, 발레리나, 등반가, 치어 리더, 경찰, 경호원, 정비사 등이 있다.

자녀가 수학 문제 풀기를 좋아하고 돈 계산할 때 암산으로 잘 하며, 왜 그런지 이유를 자주 묻는다면 논리 수학지능이 높을 가능성이 크다. 논리 수학지능을 높이려면 숫자놀이, 각종 색깔이 있는 구슬을 규칙에 따라 꿰기, 주변에 있는 물건들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분류하기, 퍼즐 맞추기, 암산하기, 실험하고 원리 찾아내기, 어떤 생각에 대해 의도적으로 반대 의견을 내놓기 등의 활동을 하면 좋다. 어울리는 직업으로는 수학자, 물리학자, 과학자, 엔지니어, 은행원, 컴퓨터 프로그래머, 공인 회계사, 경리, 의사, 과학교사, 법조인 등이 있다.

자녀가 평소에 책읽기를 좋아하고, 친구와 말싸움에 자신이 있어 하고, 이야기하기와 글쓰기를 즐겨 한다면 언어지능이 높을 가능성이 많다. 언어지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녹음된 이야기 들려주기, 편지쓰기, 끝말잇기와 같은 단어게임하기, 가족회의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서슴없이 말하기, 구체적인 질문하기 등의 훈련을 하면 좋다. 적합한 직업으로는 외교관, 성우, 번역가, 통역사, 문학 평론가, 소설가, 시인, 도서관 사서, MC, 기자, 언어학자, 연설가, 변호사, 정치가, 설교자, 학원 강사, 프로듀서, 외판원, 개그맨, 아나운서, 리포터 등이 있다.

자녀가 그림으로 표현하기, 레고 블록 쌓기, 엉뚱한 상상하기, 한 번 갔던 길 찾기 등을 잘 한다면 공간지능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공간지능을 높이려면 보물찾기, 미술관 견학, 미술과 관련된 작품 활동하기, 사진찍기나 캠코더로 영상물 제작하기, 생각을 마인드맵이나 색깔로 표현하기 등의 활동을 하면 도움이 된다. 적합한 직업으로는 조종사, 항해사, 디자이너, 엔지니어, 화가, 건축가, 설계사, 사진사, 조각가, 코디네이터, 공예가, 미술 교사, 택시 운전사, 네일 아티스트, 요리사, 외과 의사, 치과 의사, 서예가 등이 있다.

자녀가 친구들과 어울려서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고, 남을 잘 돕는다면 대인관계지능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대인관계지능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상대가 있는 놀이하기, 팀을 짜서 과제 해결하기, 봉사활동, 파티 열어주기 등의 활동을 하면 좋다. 어울리는 직업으로는 종교지도자, 교사, 정치인, 심리치료사, 사업가 등이 있다.

자녀가 혼자 있기를 좋아하고, 생각을 많이 하며, 일을 할 때 심사숙고하고 반성을 잘 한다면 자기이해지능이 높을 가능성이 많다. 이 지능을 높이려면 일기쓰기, 계획표대로 실천하기,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해 주고 성취감을 맛보기 등의 활동을 하고 집안 분위기를 편안하게 꾸미는 것이 좋다. 알맞은 직업으로는 신학자, 심리학자, 철학자, 성직자 등이 있다.

자녀가 애완동물을 좋아하고 식물을 키우기를 좋아하며, 신체기관의 위치와 작용에 대해 관심이 많고, 자연 속에서 노는 것을 좋아한다면 자연지능이 높을 가능성이 많다. 자연지능을 키우려면 애완동물 키우기, 식물 재배, 동식물 스케치, 조개나 나뭇잎 모으기, 갯벌탐사, 별자리 관찰 등을 하면 좋다. 알맞은 직업으로는 식물학자, 생물학자, 수의사, 조류학자, 천문학자, 고고학자, 한의사, 의사, 약사, 동물 조련사, 원예가, 약초연구가 등이 있다.

창의적인 부모는 자녀의 강점지능에 주목하고 그것을 계발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이렇게 하면 시간과 노력이 덜 들고 자녀의 행복한 미래가 보장될 수 있다.

Create yourself!

<포항제철지곡초 이용석 교사>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