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북한을 방문하고 17일 오후 귀환했다.

현 회장은 지난 10일 평양을 방문, 7박8일간 머물면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면담한 뒤 경의선 육로를 이용해 경기 파주의 도라산남북출입사무소를 통해 이날 오후 2시23분께 입경했다.

현 회장은 도착 직후 성명에서 “시간이 오래 걸리긴 했지만 현대아산의 직원이 가족의 품으로 돌아와 다행이다”면서 “그동안 우리 직원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준 정부와 국민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현 회장은 “김 위원장과 16일 오찬을 겸해 묘향산에서 4시간 동안 면담을 했다”면서 “금강산 관광 재개 등 당면 현안에 대해 폭넓게 얘기를 했다”고 전했다.

현 회장은 “작년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망 사건과 관련, 김 위원장이 `앞으로 절대 그런 일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현 회장은 이번 방북에서 북한 조선아시아태평양평화위원회와 `올해 추석 금강산 이산가족 상봉` 및 금강산 관광 재개 등 5개항의 교류 사업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합의 사항은 △금강산 관광의 조속한 재개와 비로봉 관광 개시 및 북측의 관광에 대한 편의와 안전 보장 △육로통행과 체류 관련 제한 해제 △개성관광 재개와 개성공업지구 사업 활성화 △백두산 관광 개시 △추석 때 남북 이산가족 상봉이다.

그는 금강산 관광과 이산가족 상봉 등 정부의 승인이 필요한 사안을 합의한 것과 관련 “우리 정부와 사전 조율은 전혀 없었다”면서 “앞으로 잘 조율해서 하겠다”고 설명했다.

현 회장은 `800연안호` 나포 사건과 관련 “(김 위원장이) 통일부 당국자 간 얘기를 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했다”며 “잘 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그는 애초 2박3일로 계획하고 갔다가 체류 일정이 수차례 연기된 것에 대해 “원래 김 위원장 스케줄이 짜여 있었다”면서 “사실 주말에 오라는 걸 일찍 가겠다고 했다. 그래서 오래 기다리게 된 셈이다”라고 부연했다.

정부 당국자들은 현 회장의 이번 방북 성과와 관련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당국간 후속 합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합의 사항이 실현되려면 남북 당국간 대화를 통한 구체적 합의가 필요하다”며 “정부는 조속한 시일 내에 남북 당국간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