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이 16일 평양에서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과 회동함에 따라 두 사람이 어떤 이야기를 나눴는지에 관심이 집중된다.

대결국면이던 북미관계가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과 김 위원장간의 지난 4일 회동을 계기로 변화 가능성을 점치게 하고 있는 것처럼 현정은-김정일 회동이 18개월 가까이 경색일로를 걸어온 남북관계에도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일단 현 회장은 현대아산 소속 억류 근로자 유성진씨가 지난 13일 136일만에 석방된데 대해 일정한 사의를 표했을 것으로 보인다.

또 지난해 7월11일 금강산 관광객 고 박왕자씨 피격사망 사건 이후 중단된 금강산 관광과 작년 북한이 취한 `12.1 조치`의 일환으로 중단된 개성관광 재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을 수 있다.

그럴 경우 북한이 남북관계의 1단계 차단조치로 규정한 `12.1조치`의 일부를 철회하는 것이기 때문에 남북관계 개선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특히 `한반도의 새로운 평화구상`을 담은 이명박 대통령의 8.15 경축사로 표출된 우리 정부의 현 단계 대북정책 기조에 대한 김 위원장의 반응이 현 회장을 통해 전해질 수 있다는 기대도 있다.

한편 북한 매체들은 김 위원장이 현 회장이 증정한 선물에 대해 사의를 표하고 “현대그룹의 선임자들에 대하여 감회깊이 추억하시면서 동포애정 넘치는 따뜻한 담화를 했다”고만 보도하고 구체적인 대화 내용은 소개하지 않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