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8·15 경축사에서 밝혔던 선거제도 개편 문제와 관련, “여당이 좀 손해를 보더라도 꼭 이뤄내야 할 일”이라는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16일 알려졌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8·15경축사는 이 대통령이 말해온 근원적 처방의 1차 종합판”이라고 정의한 뒤 이같이 전하고 “희생 없이 뭔가 바꾸겠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는 게 이 대통령의 소신”이라고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또 “이 대통령은 지역감정을 해소하고 생산적인 정치 문화를 이뤄야 한다는 점에서 여당이 손해보더라도 선거제도 개편을 포함한 정치개혁은 꼭 이뤄낼 과제라는 생각”이라며 “이와 관련해 당에서 입장표명이 있을 것이고, 내일도 최고위원회, 주요간부회의 등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특히 “여야 정치권이 근원적 해법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진지한 논의 해줬으면 한다는 게 이 대통령 뜻”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정치개혁, 특히 선거제도 개편과 관련한 논의는 그동안 거의 주기적으로 계속됐다. 노무현 정부때는 중대선거구제 개편 제의하면서 받아들여지면 조각권도 주겠다는 제안도 나왔다”면서 “정치적 공감대가 큰 사안임에도 정치권의 이해관계 때문에 진척되지 못한 게 사실이고 당시 한나라당에서 반대했다”고 말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