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유치하고 삼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첨복단지 유치에 성공한 대구시는 단지 조기정착을 위해 추진계획 마련은 물론 의료관련기업과 핵심기관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첨복단지 복수지정으로 인해 의료관련기업과 핵심기관 유치에서 오송과 경쟁을 해야 하고 게다가 최근에는 탈락 지자체에서 자체 첨복단지 조성을 밝히며 의료관련기업의 첨복단지 이전에 발목을 잡고 있다.

게다가 정부의 첨복단지 조성 사업비 문제에 대해 아직 별다른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13일 대구시에 따르면 첨복단지 조기 정착을 위한 재단설립을 위해 다음주 이태훈 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추진단을 출범시키는 등 시스템 구축을 서두르고 있다.

첨복단지에 향후 30년간(2009~2038) 5조6천억원(정부 1조9천억원, 민간 3조4천억원, 지자체 3천억원)의 투자를 통해 의약품, 의료기기, 의료서비스, 임상시설을 갖춘 첨단 의료·생명공학관련 연구개발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단지에는 신약개발지원센터, 첨단의료기기 개발지원센터, 첨단임상시험센터, 실험동물센터 등 의약산업에 필요한 기간시설들이 들어선다.

따라서 이를 조기에 정착시키고 오송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민간투자를 얼마만큼 끌어오느냐가 가장 핵심이다.

하지만 민간투자 유치에서 오송과의 경쟁은 물론 탈락 지자체의 견제가 불가피하다

대구시는 민간 의료기업과 연구개발기관을 지역에 유치하기 위해 조만간 입지여건을 홍보하고 인센티브 제공은 물론 행정 지원계획을 마련하는 등 의료 관련업체 유치에 나설 계획이다.

특히 기존에 조건부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한 광동제약과 코오롱제약 등 36개 제약회사와 한의학연구소, 생산성기술연구소 등 5개 연구개발기관이 신서혁신도시에 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한편 또 다른 의료관련기업과 연구기관을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인센티브 등 투자유치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그러나 최근 첨복단지 유치에 실패한 수도권 등에서 첨복단지 조성계획을 잇따라 발표하는 등 각 지자체 의료기업의 첨복단지 이전에 발목을 잡으려고 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경기도는 화성에 150㎡ 규모의 생명산업단지 `바이오밸리`, 제2 바이오센터 설립과 안산 의료기기 지원센터 설치, 글로벌 U-헬스케어 사업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인천도 송도 5공구 일대에 맞춤의학과 재생의학 관련 기관들을 유치하는 송도바이오메디파크 개발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시도 마곡지구를 바이오메디클러스터로 조성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으며 대전도 서울아산병원과의 공동임상시험센터, 한국화학연구원과의 신약개발중개연구센터 등을 활용하는 첨복단지 추진을, 강원도 또한 원주의료기기산업 발전 10개년 계획을 각각 추진하기로 했다.

또 정부의 지원도 첨복단지 복수지정으로 인해 아직 불투명한 상황이다. 대구시는 첨복단지 평가에서 가장 앞서고도 복수지정이라는 불이익을 받았으나 정부가 당초에 약속한 5조6천억원 중 정부가 지원하는 1조9천억원을 지원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형일 대구시 의료산업과장은 “첨복단지 탈락 지자체의 의료 관련사업 추진은 첨복단지 조성에 필요한 의료 관련기업의 이전을 막으려는 속셈”이라며 “첨복단지 탈락 지자체들의 독자 행보는 중복 투자로 인한 국가적인 낭비는 물론 첨복단지 조성효과 감소 등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