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라면, 쌀과자 등 쌀 가공식품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정부가 가공용 쌀을 30% 인하한 가격에 공급한다.

농림수산식품부는 13일 이런 내용이 담긴 `쌀 가공산업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발표했다. 갈수록 쌀 소비가 줄면서 남아도는 상황에서 쌀 가공식품으로 새 소비 시장을 열겠다는 것이다.

정부는 우선 가공용 쌀의 공급 가격을 한시적으로 인하하기로 했다. 당장 2005년산(産) 쌀을 30% 인하해 ㎏당 1천446원인 것을 1천원에 공급할 계획이다.

싸게 공급해 생기는 손실은 정부가 떠안게 되지만 대신 밀가루 제품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국수, 라면, 빵 시장에서 쌀의 가격 경쟁력을 갖춰주겠다는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3년 이상 보관된 정부 쌀을 가공용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제도화할 계획이다.

또 지금까지 정부가 `가공용 쌀`을 공급하던 데서 전환, 점진적으로 `쌀가루`를 직접 공급하기로 하고 규모화된 쌀가루 제분공장을 설립하기로 했다.

농협중앙회 같은 민간 부문의 투자를 유도해 대규모 제분공장을 지으면 쌀가루 기술 개발이 촉진돼 떡 외에 과자, 면류, 빵류 등 다양한 상품도 개발할 수 있다는 게 농식품부 설명이다.

쌀가루를 만들 때 세척 과정에서 생기는 쌀뜨물을 자원화할 수 있는 시설을 지원하는 시범사업도 추진하기로 했다.

쌀뜨물을 그냥 버리면 수질 오염의 원인이 되지만 미생물을 이용해 처리하면 토양 개량제 등으로 쓸 수 있다는 것이다.

아울러 쌀 막걸리 전용 잔을 개발해 우리 술의 고급화·세계화에도 시동을 걸기로 했다.

쌀 함량 비율이 1%밖에 안 돼도 제품명에 `쌀국수` `쌀라면` 등으로 표시할 수 있는 현행 제도도 고쳐 일정한 함량 기준을 정하기로 했다. 소비자의 오해를 막기 위한 것이다.

군납이나 학교 급식 등 공공부문에 우수한 품질의 쌀 가공식품 공급도 확대하기로 했다.

장태평 농식품부 장관은 “우선 아침밥을 대체할 쌀 가공식품 개발.보급을 통해 아침식사 결식률을 낮추고 쌀 중심의 우리 식(食)문화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