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 성주군이 사전 주민피해를 고려하지 않은 채 마구잡이식으로 개발 허가를 내주는 바람에 애꿎은 주민들만 피해를 보고 있지만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 무사안일한 행정이란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성주군 용암면 본리 3리 30여 세대주민 90여 명은 마을 위쪽 G랜드, 아래쪽A 개발 등이 공장 터를 조성해 산림절개 공사를 강행하면서 생업인 가축사육 등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며 업체와 성주군에 대책마련을 호소했지만 관철되지 않자 국민권익보호 위원회를 찾아 피해대책을 호소했다고 밝혔다. 주민들은 마을 위쪽에서 들려오는 중장비 굉음과 발파작업 등으로 공사장 아래에 위치한 김모씨 집 소가 2마리나 죽었으며 또 다른 김모씨 집 돼지 수십 마리가 수정이 되지 않거나 임신 후도 유산 및 사산을 거듭 해 100여마리나 줄어들었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해당 업체와 성주군을 상대로 도로변 축사 방음벽 설치, 비산먼지 방진막 설치 및 토석적재 차량 난폭운전 방지 등 주민피해 대책과 피해보상을 요구했지만 지금껏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했다.

올 3월께에는 이장 김모씨가 국민권익보호위원회를 방문해 주민들의 진정서를 접수시킨뒤 주민피해보상대책이 없으면 성주군이 준공검사를 내주지 말도록 행정 조치해줄 것을 건의해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고 했다.

이장 김모씨는 “주민들의 피해를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어 용암면과 성주군에 대책을 호소했지만 아무런 성과가 없었다”며 “이곳은 4~5년 전 마을 앞 김천현풍간 고속도로 공사 때도 공사장 소음으로 큰 피해를 봐 민원을 제기했지만 관철되지 않았다”고 성주군의 무사안일한 행정을 질타했다.

주민 피모(65)씨도 “지금은 고속도로 개통으로 밤낮없이 다니는 차량들로 인해 한여름밤에도 문을 꽁꽁 닫고 자야 할 정도”라며 “주민들이 순하고 소수라 그런지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는다”고 하소연 했다.

주민 김모(60)씨도 “산을 파내 돌을 실어나르는 덤프트럭 소음으로 돼지들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유산돼 지금은 100마리나 줄어 들었다”며 “참다못해 방음벽설치를 요구하니 업체가 마지못해 쇠 파이프 몇 개만 꽂아 놓고 갔는데 저게 방음벽이냐?”고 언성을 높였다.

한 관변단체장은 “아무 대책 없이 허가를 내줘 주민들만 큰 피해를 당하고 있다”며 “앞으로 개발허가 때는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다”고 충고했다.

/남보수기자 nb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