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통제를 벗어난 로봇들이 인류를 지배하는 공상과학영화 같은 일이 일어날 수 있을까?

미국 신문 뉴욕타임즈는 지난 2월25일 세계적인 로봇과학자들이 캘리포니아 몬터레이 베이에서 미국 인공지능학회(AAAI) 주최의 비공개 세미나를 열고, 그 가능성과 대처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확인됐다고 26일 보도했다.

과학자들은 자발적으로 인명을 해칠 수 있는 인공지능이 이미 개발됐거나 곧 가능해질 것이라는 데 뜻을 같이 했지만, 인류를 멸망시킬 `수퍼지능`의 출현에 대해서는 대부분 회의적이었다.

♠로봇 다스릴 윤리 규범 필요

참석자들은 가까운 미래에 `일하는 로봇`이 가져올 사회·경제적 변화에 주목했다.

자동운전장치, 가사도우미로봇 등의 등장이 인간과의 `일자리 경쟁`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인간의 음성을 흉내내거나 스마트폰에서 개인정보를 뽑아내는 등 인공지능 로봇을 통한 범죄 가능성도 제기했다.

에릭 호비츠 AAAI 회장은 “이를 막기 위해 인공지능 연구에도 사회발전을 도울 수 있는 규범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로봇에 대한 큰 의존은 위험

과학자들은 로봇에 대한 인간의 지나친 의존 또한 경계한다.

인간이 로봇의 역할에 기대는 정도가 클수록 자칫 그들에게 종속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로봇이 모든 생산활동과 서비스를 담당하는 사이, 점차 인간은 창조적으로 사고하는 고유의 본성을 잃어버릴 수 있다는 우려는 그래서 나온다.

♠`수퍼지능` 등장 여부는 인간의 몫

로봇 시대의 윤리 문제를 넘어 “로봇이 인간의 인지능력을 넘어서는 시기가 머지않은 미래에 올 것”이라 보는 과학자들도 있다.

이들은 로봇의 지능이 인간 수준으로 올라서게 되면 자기 복제 능력을 틍해 인간을 따라 잡는 건 시간문제라고 본다.

김문상 KIST 지능로봇사업단장은 “로봇기술이 아무리 발전하더라도 인간만이 가지는 학습과 창조의 기능은 로봇에 부여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며 “인간은 어떤 상황에서도 로봇의 전원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생각 & 생각

▶초등

1. `일하는 로봇`이 등장하면 어떤 문제점이 생길 수 있는지 기사에서 찾아 적어 보세요.

2. 로봇에 대한 의존이 커질수록 생기는 문제점은 무엇인가요?

3. 로봇이 인류를 지배하는 세상이 오면 어떤 일이 생길지 상상하여 적어 보세요.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