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세균 대표의 호남 인사 홀대 발언에 대해 한나라당이 고위직 인사자료까지 제시하면서 “지역감정 자극하는 구태정치”라고 맹공을 퍼붓고 나섰다.

한나라당 장광근 사무총장은 9일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명박 정부의 고위직 인사 분석 결과 영·호남 비중이 줄고 경인 지역 등 기타 지역의 비중이 늘어나는 등 전국적인 균형 인사를 추진했다”면서 “정 대표가 주장하는 호남 씨말리기나 숙청 주장이 어떤 근거를 가진 것인지 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장 사무총장이 이날 공개한 행정안전부 자료에 따르면 정부 출범 후부터 지난 7월말까지 각 정부에서 임명한 차관급 이상 정무직 인사의 출신지역을 비교했을 때 노무현 정부에 비해 이명박 정부의 영남과 호남 출신 비율이 각각 5.1%포인트와 3.3%포인트 감소했다.

현 정부에서는 영남 55명(35.1%), 경인 33명(21%), 호남 29명(18.5%), 충청 25명(15.9%), 강원·제주 등 15명(9.5%)였고 노무현 정부에서는 영남 70명(40.2%), 호남 38명(21.8%), 경인 32명(18.4%), 충청 20명(11.5%), 강원·제주 등 14명(8%)이었다.

장 사무총장은 이를 토대로 정 대표를 `형편없는 정치인`이라고 비난하며 “이명박 정부에서는 영·호남에 편중된 인사를 오히려 인사탕평 차원에서 지역별로 골고루 인사 정책을 펴고 있다”고 주장했다.

장 사무총장은 “대한민국 정치사에서 가장 무서운 것이 지역감정을 부추기는 망국병”이라며 “구시대 정치로 무덤에 묻어야 할 지역감정을 부추기면서 이득을 노리고자 하는 것은 용서할 수 없는 작태”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나라당 윤상현 대변인도 지난 7일 논평을 통해 “정세균 대표가 가지 말아야 할 길까지 갔다”고 전제한 뒤 “호남출신 공직자 숙청이란 섬뜩한 발언으로 20세기`구태정치의 길`까지 답습하는 모습은 민주당의 길거리 정치에 국민적 관심이 없자 초조한 나머지 지역감정을 자극하는 발언까지 하셨다는 지적을 받을 수밖에 없다”면서 “구시대 망령을 되살려 정치적 이득 좀 보겠다는 구태정치란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도 없다”고 꼬집었다.

또 9일에도 이와 관련한 논평을 통해 “이명박 정권의 국민통합 차원의 탕평인사를 두고, 지역편중 인사라는 허위 주장까지 했다”고 지적하고 “근거도 없는 공직인사 편중발언으로 박물관의 전시물이 되어버린 구시대 유물을 되살리려는 전형적인 구태정치며, 선동으로 정치쟁점화를 촉발시켜보려는 국론분열 조장행동”으로 규정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