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개발연구원(KDI)은 올 하반기에도 경기 회복세가 지속되겠지만 개선 속도가 다소 둔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KDI는 9일 경제동향 보고서에서 “국제금융시장 불안 및 세계경제 회복 지연 가능성 등 대외 요인에 따른 불확실성이 남아 있으며 2분기의 높은 성장률 등 기저효과로 인해 경제지표들의 개선 추세가 일시적으로 둔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KDI는 우리 경제의 전반에 대해선 내수와 수출에서 빠르게 개선되면서 국제금융위기로 인한 극심한 침체 국면에서 벗어나고 있는 것으로 평가했다.

KDI는 “국내외 금융시장의 안정세가 지속된 가운데 교역조건 개선, 물가 안정 등 경제여건이 호전되면서 내수 부진이 비교적 빠르게 완화되는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민간 소비 증가에는 승용차 세제효과 등 일시적 요인이 크게 기여한 측면이 있으나 전반적으로도 소비가 개선되는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고 KDI는 분석했다.

이어 설비투자의 전월 대비 증가율도 4월 이후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데 그동안 극도로 위축됐던 기업들의 투자가 개선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KDI는 “중국을 비롯한 주요 교역대상국의 경기가 개선되면서 수출 감소세가 점차 완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산업 생산도 개선 추세를 지속하고 있다”면서 “작년 하반기 이후 확대된 정부 재정지출의 파급효과가 비교적 신속하게 나타나는 것도 경기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즉 IT 부문을 중심으로 대중국 수출 감소세가 빠르게 개선되고 기업들의 재고 조정도 거의 마무리되면서 대내외 수요 증가가 생산 증가로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재정지출 확대가 확장적인 통화정책과 병행되면서 경기 개선 효과도 크게 나타나고 있다고 KDI는 평가했다.

이밖에 KDI는 세계 경제에 대해 “선진국의 경기가 부진한 상황이 지속되고 있으나 개도국을 중심으로 전반적인 경제 여건이 점차 개선되는 모습”이라면서 “국제금융시장에서는 주가가 상승하고 단기금리가 하락하는 등 신용 경색이 완화되는 가운데 달러화 약세 기조가 유지되는 모습”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