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은 곧 사람이라는 말이 있다.

한 편의 글 속에는 작가의 인생관과 철학과 생활과 직업이 함축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리 미사여구를 꾸며놓아도 그 글은 아무 가치가 없지만 진솔한 표현속에도 천금보다 더 귀한 진수를 발견할 때가 있다.

시인 김시종(68·사진)씨가 최근 펴낸 `파안대소`라는 수필집도 겉모양만 보면 대수롭지 않게 여겨질 만큼 검소하고 평범해 보인다.

그렇지만 그의 글 `파안대소` 한 편만 읽어도 보통 수필집의 한 권 만큼이나 큰 감동을 전해준다.

`파안대소`에는 기상천외한 발상이 돋보이는 수필 57편이 오롯이 담겨 있다.

“봄비에 돌들이 세수를 하고/예쁜 얼굴을 내민다// 움추린 돌개구리가/ 움쩍 움쩍/이 봄엔 크게 뛸 모양이다//머릴 든 돌거북은/눈을 껌뻑이며/저 먼곳을 내다본다…”(김시종 `돌밭에서` 중)

1967년 중앙일보 신문문예로 등단한 그는 위의 시처럼 냇바닥에 굴러다니는 돌처럼 늘 보고 늘 만나는 사람들의 삶에 관심을 갖는다.

1969년 첫 수필 `메리의 죽음`을 현대문학 4월호에 발표하고 20년 뒤인 1989년 첫 수필집 `사장풍년` 발간 이후 20년만에 두번째 시집을 발간했다.

김시종 시인은 문경 출생으로 1967년 첫 시집 `오뉘`를 출간한 이후 2004년 24번째 시집 `자유의 여신상`을 출간했다. 1991년 서울신문 제정 향토문화대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경북매일신문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대구보성출판사 간, 5천원.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