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세계도시축전 참석..“녹색성장은 미래가치”

 

 이명박 대통령은 7일 “글로벌 경제위기를 초래한 우리 내부의 탐욕을 제어하면서 경제와 윤리, 개발과 환경, 성장과 행복이 함께 발전할 때 지속가능한 삶과 성장을 누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열린 ‘2009 세계도시축전 개막식’에 참석, 축사를 통해 이같이 지적했다.

 이는 이 대통령이 지난 대선 이후 강조하고 있는 ‘따뜻한 시장경제’와 일맥상통하는 것으로, 최근 보이고 있는 ‘친(親) 서민’ ‘중도.실용’ 행보와도 맥이 닿아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는 동시에 현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녹색성장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역설한 것으로도 이해된다.

 실제 이 대통령은 축사에서 녹색성장에 언급, “대한민국의 비전이자 국가전략인 녹색성장은 바로 이런 미래 요구에 대한 현재의 응답”이라며 “녹색성장이 세계적으로 널리 메아리를 얻고 있는 것은 인류가 바라는 궁극적이고 보편적인 가치를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녹색성장은 가야만 하는 길이고 또한 성공해야 할 길”이라며 “녹색성장은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기술의 혁신이자 인류의 행복을 가져올 미래가치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20세기가 국가들 간에 경쟁하는 ‘국가의 시대’였다면 21세기는 도시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도시의 시대’”라면서 “도시의 경쟁력이 곧 국가의 경쟁력인 시대가 됐다”고 말했다.

 개막식 이후 이 대통령은 친환경도시의 비전을 구현한 녹색성장관과 디지털아트관을 관람했다.

 ‘내일을 밝히다’라는 주제로 이날부터 오는 10월 25일까지 열리는 인천세계도시축전은 첨단기술과 도시개발, 문화, 환경.에너지 등에 관한 전시와 이벤트, 국제컨퍼런스 등 70여건의 프로그램으로 구성, 운영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