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수도권 담보대출 축소 독려”

 “채권단-쌍용차 구조조정 지원 협의”지난달 금융권의 주택담보대출이 두 달 연속 4조 원대 급증세를 이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올해 7월 말 금융권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337조2천억 원으로 전월 말보다 4조5천억 원 늘었다.

 은행권(대출채권양도분 포함) 주택담보대출 잔액은 257조8천억 원으로 3조7천억 원 늘었고 비은행 잔액은 79조4천억 원으로 8천억 원 증가했다.

 월별 금융권 주택담보대출 순증규모는 1월 1조5천억 원, 2월 3조1천억 원, 3월 3조4천억 원, 4월 3조4천억 원, 5월 3조5천억 원, 6월 4조5천억 원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달 6일부터 금융감독원이 투기지역을 제외한 수도권 담보인정비율(LTV)을 60%에서 50%로 낮췄지만, 은행권을 중심으로 한 주택담보대출 증가세는 둔화하지 않고 있다.

 권혁세 금융위 사무처장은 “최근 신규 입주물량이 늘어남에 따라 LTV 규제강화 대상에서 제외한 집단대출이 늘어나고 있고 LTV 강화조치 이전에 대출 승인된 건이 대출 증가로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권 사무처장은 “신규입주에 따른 집단대출 등 대출 수요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라며 “금융회사 간 과당경쟁 및 지나친 대출 쏠림현상에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LTV 강화조치로 집단대출 및 보금자리론을 제외한 개별 주택담보대출의 증가세가 둔화하고 있고 강남을 포함한 수도권의 주택가격도 비수기 등 영향으로 최근 안정세를 보이고 있다”며 “8월에도 은행권이 수도권 개별대출을 줄이도록 독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권 사무처장은 또한 “쌍용차 구조조정에 필요한 자금지원 문제를 산업은행과 쌍용차 법정관리인 측이 협의하고 있다”며 “이미 오래전에 쌍용차가 퇴직금 지급 등 용도로 자금지원을 요청했으며 법원의 허가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그는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위원 위촉을 요청해놓고 있다”며 “이달 말에는 출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