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급휴직 48%·정리해고 52% 합의… 손배소·형사고발 최소 노력

쌍용자동차 노사 협상이 6일 전격 타결됐다.

노조가 지난 5월 22일 도장2공장 점거 농성에 들어간 지 76일 만이다. 협상 타결에 따라 노조는 이날 오후 2시50분께 농성을 풀었다.

양측은 전체 정리해고자 974명의 48%에 대해 무급휴직시켜 고용관계를 유지하고, 52%는 희망퇴직을 받거나 분사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무급휴직 및 영업직전환 비율이 당초 사측이 최종안에서 제안했던 40%에서 48%로 8% 포인트 높아졌다. 회사 소속으로 남게 되는 인원이 그만큼 늘어나는 것이며, 희망퇴직과 분사 대상자는 정리해고에 포함된다.

양측은 손해배상청구소송과 형사고발을 취하하거나 최소화하는데도 의견접근을 본 것으로 전해졌다.

사측 박영태 법정관리인과 노측 한상균 노조위원장은 이날 정오 평택공장 본관과 도장공장 사이 `평화구역` 내에 마련된 컨테이너박스에서 만나 1시간여의 `마지막 대화` 끝에 이같이 합의했다결국 전원 고용 원칙을 고수해 온 노측이 사측 최종안을 상당 부분 수용한 셈이 됐다.

그러나 사측은 당초 974명 전원을 정리해고할 방침이었지만 점거농성에 부딪혀 절반 가까이 고용관계를 유지, 경영정상화에 부담을 안게 됐다.

협상타결은 송명호 평택시장과 원유철.정장선.권영길의원 등 중재단이 무급휴직 50%, 정리해고 50% 안을 제시하며 양측을 설득하고, 쌍용차 노조의 상급단체인 금속노조에서도 이 안을 받아들일 것을 노측에 권유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노측은 4~5일 경찰의 진압작전으로 거점인 도장2공장에 고립된데다 협력업체의 조기 파산신청 등 외부 압박과 5일 하루에만 110명에 달하는 노조원이 농성장을 이탈하며 내부 동요가 심하게 일며 결국 협상장에 나온 것으로 분석됐다.

노조는 5일 노조원 전체가 참여하는 대책회의를 밤 늦게까지 가진 데 이어 이날 오전에는 집행부 회의를 열어 대화 재개를 결정했다.

경찰은 농성을 풀고 나오는 노조원들을 상대로 신원확인 작업을 벌여 체포영장 발부된 노조 간부 21명 등 노조원 100여명을 입건,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노조원들은 대부분 도장2공장 밖으로 나와 경찰 조사에 응하고 있으나 강성 노조원 20~30명이 협상 결과에 불복, 도장2공장을 떠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현오 경기지방경찰청장은 “법의 테두리내에서 노조원들을 최대한 선처하겠다”고 말했다.

노사 양측은 오후 6시 협상 조인식을 갖은 뒤 기자회견을 열어 합의 내용을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