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6일 오후 나흘간의 여름휴가를 마치고 청와대로 복귀함에 따라 여름휴가를 통해 구상한 청와대 및 내각개편이 어떻게 실행될 지 초미의 관심을 끌고있다.

당초 지난달부터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던 청와대 및 내각 개편이 여러 변수로 인해 전반적으로 늦어지고 있지만 8·15를 앞둔 시점에 일정부분 청와대 및 내각의 개편이 실현된 것이란 분석이 많다.

그 직후 이 대통령은 8·15 경축사를 통해 국민통합의 메시지를 전하며, 집권중반기 국정의 큰 그림을 제시할 것이란 시나리오가 힘을 얻고 있는 것이다.

현재로선 “청와대 개편 및 개각의 폭과 시기는 결정된 바 없다”는 게 청와대의 공식 입장이다.

그러나 실무 차원에서의 인사검증 작업은 일찌감치 진행돼 마무리단계에 있으며, 이 대통령이 이번 휴가기간 방향을 잡고 최종 결단만 남겨두고 있다는 얘기도 청와대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특히 관심을 끄는 것은 청와대나 내각의 개편폭의 규모인 데, 이번에는 다소 커지지 않겠느냐는 분석이다. 특히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가 지난 5일 `대폭 개각 및 정치인 입각`을 공개적으로 요청한 데다 한나라당 장광근 사무총장도 6일 개각 폭과 관련, 사견임을 전제로 “최소한 소폭은 아니지 않겠느냐는 생각을 한다”고 말해 여권이 청와대와 사전에 어느정도 교감을 갖고 분위기 조성에 나선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청와대 내부에서는 이르면 다음주 일부 수석을 교체하는 등 청와대의 `단계적 개편`이 본격화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청와대 일부 조직 개편 가능성도 계속 흘러나오고 있다. 집권초 국정과제 선정을 담당했던 국정기획수석실이 우선 `정비 대상`에 올라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대변인실과 홍보기획관실의 통합과 수석실별 기능 재편 등도 다시 거론되고 있다.

개각의 폭이나 내용은 청와대 개편보다 더욱 가늠하기 어렵다. 이 대통령이 이미 지난 두차례 개각에서 보여준 `거북이` 인사스타일을 감안하면 광복절 이후로 넘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한때 교체가 확정적인 듯 했던 한승수 국무총리의 경우 최근 들어 내년 국내 개최 가능성이 있는 G20 금융정상회의 준비와 내년도 예산편성, 민생정책 등을 감안해 유임설이 새롭게 흘러 나오고 있다. 마땅한 총리 후보감을 찾기 어렵고, 국회 인사청문회 파고를 넘어야 하는 사정 등도 유임설의 배경이 되고 있다는 얘기다.

다만 `정치인 입각`은 성사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여권 내부에서는 4선의 홍준표 의원과 3선의 임태희 의원, 재선의 주호영, 나경원, 최경환, 장윤석 의원 등이 유력한 입각 대상자로 오르내리고 있다.

이 대통령의 당선인 시절 비서실장을 지낸 임태희 의원과 `친박계` 정책통이자 수석정조위원장을 지낸 최경환 의원은 지식경제부 장관에, 당선인 대변인 출신으로 불교계의 넓은 인맥과 국회 국제경기지원특위 간사로서 체육계와도 인연이 있는 주호영 의원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거론되고 있다.

중립성향이자 재선의 장윤석 의원은 법무부 검찰국장을 지낸 검사출신이란 점에서 법무부 장관후보로 하마평에 오르고 있고, 문방위 간사로 최근 미디어 관련법 처리의 `1등 공신`인 나경원 의원도 문화부, 여성부 장관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홍준표 의원은 법무부나 노동부 장관 기용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 신설 가능성이 있는 정무장관에는 친박계 김무성 의원과 충청권 출신의 정진석 의원, 그리고 원외이긴 하지만 안동출신의 권오을 전 의원 등이 물망에 올라있다.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이재오 전 의원도 정무장관에 거론되고 있으나 본인이 국회 쪽에 의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정두언 의원도 본인 의사와는 관계없이 입각 후보군에 올라있으며, 류우익 전 대통령실장의 복귀도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