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전반적으로 경기 회복 흐름이 강해지고 있으나 하반기에도 이 같은 회복세가 지속될지 불확실하다고 분석했다.

또한 올 2분기 실물지표가 예상보다 빠르게 개선되는 모습이지만 대부분의 지표가 아직 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기획재정부는 6일 발표한 경제동향보고서(그린북)에서 “전반적인 경기 회복 흐름이 점차 강화되고 있으나 재정 여력이 축소되는 하반기에도 최근의 회복세가 지속될 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정부는 “민간의 자생력에 의한 경기 회복이 가시화될 때까지 확장적 거시정책 기조를 유지하고 일자리 창출, 서민생활안정, 소비·투자 활성화 대책 등을 차질없이 추진하는 한편 부동산 등 불안 요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설명했다.

특히 정부는 2분기 실물 지표 상승은 자동차 세제 지원, 재정 조기집행 등 일시적 요인과 소비·투자심리 회복 등에 힘입었다면서 아직 안심할 단계가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다.

6월 광공업 생산은 전월 대비 5.7% 늘어 6개월 연속 증가했으며 서비스업은 전월 대비 감소에서 1.7% 늘어 증가세로 전환했다.

7월 광공업 생산은 재고 조정에 따른 생산 증가 요인으로 전월 대비 증가세가 지속되고, 서비스업 생산은 6월에 비해 소폭 둔화될 가능성이 있으나 증가 흐름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6월 소비재 판매는 자동차 구매 세제지원 등의 영향으로 내구재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전월 대비 1.8% 증가했으며, 7월에는 승용차 개별소비세 감면 종료 등의 영향으로 소비가 다소 둔화되겠지만 그 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됐다.

7월 경상 수지는 7월의 수출입 차가 51억달러 흑자를 보임에 따라 45억달러 내외의 흑자를 보일 전망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