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과 경주에서 일반산업단지 조성계획이 잇따라 추진되자 주민 반대 민원에다 지자체 간 갈등 조짐 마저 일고 있다.

최근 포항시 남구 대송면의 일부 자생단체는 면 소재지 곳곳에 추가 공단 조성계획에 대한 반대현수막을 내걸었다.

대송면과 연일읍 일대 90만여평을 대상으로 하는 이 사업은 지역의 중견 건설업체 명의를 빌린 것으로 알려졌으며 현재 경북도에 산업단지계획 승인신청이 접수돼 있다.

도시기본계획상 시가화 예정구역 내 자연녹지에 추진되는 이 사업이 성사될 경우 일반산업단지 용지난으로 인해 극심한 어려움을 겪어온 포항지역 중소기업들이 큰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동안 지역 기업들은 주로 500~3천 평 규모의 공장 부지를 구하기 위해 청하농공단지 등을 검토해왔으나 철강공단과 거리가 먼 데다 임야 등에 대한 개별 부지 개발사업도 산림형질변경 등 절차가 까다로워 경주와 구미 등 타 지역으로 이전하는 등 심각한 실태를 보여왔다.

이에 대해 대송면 주민들은 대체로 찬반 양론의 입장이다.

반대 입장인 주민 C씨(41)는 “대송면은 지난 40여년간 철강공단 조성으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지역”이라며 “이번 산단 조성 계획은 뒤늦었지만 포항시와 국회의원이 최근 밝힌 지역발전 구상에 역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반해 찬성 입장인 L씨(51)는 “공장에 주거시설이 잠식되는 등 피해를 입어온 대송면에 국도대체우회도로 등 각종 인프라가 완비된 점을 주민들이 활용할 필요가 있다”면서 “포항시와 사업자가 지역발전 방안을 구체적으로 내놓을 경우 받아들이겠다”고 말했다.

경주시가 최근 포항시와 경계지점인 강동면 왕신리 일대 29만6천여평에 추진 중인 일반산단의 경우 지자체 간 갈등의 소지가 우려되는 경우이다.

경주시는 지난 2008년 8월 H산기 등 3개사가 산업단지계획 사전입지검토를 요청하자 지난 6월 포항시에 주민여론수렴 등에 관한 협조를 공식 요청한 데 이어 7월3일에는 두 도시 주민과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합동설명회를 개최했다.

이후 포항시가 대기와 악취, 소음 발생 우려 등을 취지로 한 부정적 검토 결과를 회신한 가운데 속사정은 천북산단처럼 포항의 기업들이 이탈할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포항의 상수원인 형산강 수계 관리와 강동면 소재 시 홍보탑 설치 등을 놓고 크고 작은 마찰이 빚어진 두 도시 간에 또다시 경계지 갈등이 우려되고 있다.

/임재현기자 im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