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등 일선 자치단체에서 사용한 쓰레기 봉투가 대부분 가짜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 사실은 경찰이 가짜쓰레기 봉투를 만들어 시중에 판매한 쓰레기봉투 사기꾼을 무더기 검거하면서 확인됐다.

이들이 자치단체와 시중에 유통시킨 쓰레기 봉투는 12억원대 이른다.

대구경찰청 광역수사대는 4일 무허가공장을 차려놓고 전국 지방 자치단체의 가짜 쓰레기종량제봉투 210만장을 만들어 유통시킨 한모(39)씨 등 5명을 공문서 위조 등의 혐의로 구속하고 20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이들은 2007년 2월부터 지난달까지 충북의 무허가공장에 수입한 바코드인쇄기 등을 설치하고 전국 시·군·구 쓰레기종량제봉투 210만장을 위조해 대형소매점, 슈퍼마켓 등에 유통시키는 수법으로 12억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정모씨 등 소매점과 슈퍼마켓 주인 20명은 이들로부터 위조 쓰레기봉투를 정가의 절반 가격에 사들여 시중에 판매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에서 한씨 등 5명은 쓰레기봉투 위조총책과 동판제작, 필름제작 및 비닐인쇄, 판매책 등으로 역할을 분담해 위조작업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공장에서 위조 쓰레기봉투 21만여장과 쓰레기봉투 위조용 동판 10개, 비닐롤 16개, 바코드기계 2대 등을 증거품으로 압수했다.

대구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전국의 쓰레기봉투 판매점을 상대로 유통경로 등을 수사 중이다.

/김성용기자 kims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