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생각을 누가 알겠습니까.”

와대 참모들은 이명박 대통령이 나흘간의 여름휴가를 다녀온 뒤 어떤 정국 구상을 내놓을지에 대해 아는 게 없다고 입을 모은다.

개각이든, 청와대 참모진 개편이든 구체적 계획과 일정은 오직 이 대통령만이 안다는 게 청와대 관계자들의 한결같은 설명이다. 핵심 측근들조차 “대통령이 어떤 구상을 하는지 모르겠다”고 말할 정도다.

이 대통령은 3일부터 6일까지 국내 한 휴양지에서 모처럼 휴식의 시간을 갖는다. 테니스와 독서 등으로 시간을 보내면서 하반기 정국 구상을 할 것이라는 게 청와대 측의 설명이다.

정치권에서는 이 대통령이 휴가를 다녀온 뒤 일주일에서 열흘 내로 개각과 청와대 개편을 단행할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이른바 `인적 쇄신`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다.

그러나 그 폭과 시기에 대해서는 여전히 구체적으로 알려진 사실이 없다. 그저 미확인설만 무성할 뿐이다.

개각 및 청와대 개편의 범위와 관련해선 소폭이 될 것이란 설과 중폭 이상이 될 것이란 설이 엇갈리고 있다.

내각에서는 이미 사의를 밝힌 법무 장관을 포함해 3~4개 부처만 장관을 교체하고, 청와대 수석 비서관도 일부만 바꾸는 선에서 개편을 마무리할 것이란 관측을 내놓고 있다.

반면 중폭 이상이 될 것으로 보는 쪽에서는 이 대통령이 집권 중반기에 국정 드라이브를 걸고자 최대한 많은 자리에 추진력있는 인물을 새로 기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국무총리에 대해서는 소폭개각 및 개편을 예상하는 측이나, 중폭 이상을 전망하는 쪽이나 모두 교체쪽에 무게를 싣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