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시중자금 공급 확대에 주력했던 은행권의 영업 전략이 자산 건전성과 수익성 위주로 바뀌면서 가계와 기업의 대출 문턱이 지금보다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 은행들은 부실 우려가 있는 기존 여신의 회수와 채권 추심 활동의 강화를 검토하고 있다.

2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은행들은 경기가 다소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아직 불확실하고 금융당국이 강도 높은 자산 건전성 제고를 주문하자 각종 대책을 모색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하반기에 우량 담보가 있거나 보증이 붙은 대출 등을 빼고는 가급적 대출을 늘리지 않고 신용도가 좋은 고객 위주로 신규 대출을 취급할 계획이다.

하나은행도 공격적인 대출 영업을 자제하면서 수익성 확대와 안정적인 자산 건전성 확보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기업은행은 `더블딥`(경기회복 후 다시 침체) 가능성을 고려해 성장 위주의 영업을 하지 않고 유망 중소기업을 선별해 대출해줄 방침이다.

기업은행은 종전 중소기업의 수입신용장 개설에 대해 일괄적으로 0.25%를 부과하던 수수료율을 오는 6일부터 신용상태에 따라 5개 등급으로 나눠 차등화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이 지난달 7일부터 수도권 지역 주택담보인정비율(LTV)을 60%에서 50%로 낮춘 데 이어 8월 말까지 집값과 주택담보대출 동향을 보고 추가 규제 여부를 검토하기로 해 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기가 더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다.

은행들은 주택담보대출 이외의 가계대출에 대해서도 신용도와 채무상환능력 등 심사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와 함께 은행들은 금융당국이 지난 6월 말 기준 평균 1.5%인 부실채권비율을 연말까지 1%로 줄이도록 요구함에 따라 기존 또는 신규 부실채권을 구조조정기금이나 민간 배드뱅크(부실처리 기구)에 팔거나 자산유동화증권(ABS)을 활용해 정리할 계획이다.

기존 연체 대출금의 회수를 위한 채권 추심을 강화하고 부실화 가능성이 큰 대출금을 회수해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신규 여신의 경우 부실화되려면 시간이 걸린다”며 “이 때문에 당장 여신 심사를 강화하지는 않겠지만 잠재 부실을 줄여 자산 건전성을 안정적인 수준으로 유지하려면 신규 대출이나 만기 도래 여신의 연장에 대한 심사를 강화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