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여성새로일하기센터, 1촌기업 협약
핵심인재 채용·승진 양성평등 실현 도와

아이도 갖고 일도 하고 싶다는 많은 여성들에게 해답을 줄 수 있을까?

대한민국 출산율이 세계 최하위를 기록하는 것도 여성이 육아와 일을 병행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우리나라 남성 중심 기업문화에 상당부분 그 이유를 두고 있다. 여성의 경력이 유지되고 미래의 재산인 아이들도 잘 키워낼 수 있는 대한민국을 바란다면, 여성친화 기업문화가 먼저다.

지난 24일 포항시 남구 대도동 127-2 일선빌딩 6층 포항YWCA 강당. 포항여성새로일하기센터(센터장 이혜창, 이하 일하기센터)가 여성친화 기업문화 확산을 위한 여성친화기업(1촌기업) 협약식 준비에 여념이 없다.

연일읍 중단리 575번지에 위치한 연일백합어린이집과 제1호 여성친화기업 협약을 맺은 것이다. 여성친화기업은 여성부와 노동부가 주관해 여성근로자의 일과 가정의 양립을 지원하고 취업적응을 위해 돕는 특별사업이다.

일하기센터가 지역기업과 협약을 맺음으로써 여성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여성인력을 적극 채용하고, 현장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가지고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여성인력을 기업의 핵심인재로 양성할 수 있도록 하며 채용·승진·임금 등에서 양성평등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일하기센터는 현재 요양보호사, 헤어미용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정보화교육 과정 및 사회문화, 그리고 어린이 교육강좌를 운영하고 있는 주부인턴들을 앞으로 총 30개 여성친화기업과 협약을 맺고 취업지원을 하게 된다.

협약식에 참여한 기업들은 모성을 보호하고, 일과 가정의 양립이 가능하도록 관련 제도 도입하며 채용, 승진, 임금에서도 차별을 없애는 등 진정한 양성평등 실현과 남성중심적인 업무관행을 개선하게 된다. 이를 통해 가족 친화적 근무환경을 조성, 여성이 일하기 좋은 환경과 분위기를 만들어가게 된다. 또한 일하기센터는 여성근로자의 일과 가정의 양립을 지원하고 취업적응을 위해 ▲근로자 교육지원프로그램 ▲여성관리자 육성 네트워크 구축 ▲여성 전문인력 양성 및 발굴 ▲여성근로자 가사지원서비스 등을 지원하게 된다.

이혜창 센터장은 “기업체와 새일센터가 서로간의 마음의 문을 열어 지역 여성들에게 더 많은 취업기회를 제공하여 여성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향상하고 나아가 지역경제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요양보호사, 헤어미용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정보화교육 과정 및 사회문화, 그리고 어린이 교육강좌를 운영하고 있으며 프로그램 수료후에는 취업을 희망하는 여성이 성공적인 취업을 할 수 있도록 개별상담을 통한 취업전문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