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TV 주요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 중 MBC의 `무한도전`이 방송언어 관련 위반 사항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6월 방송된 지상파TV 주요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 분석 결과 이렇게 나타났다고 28일 밝혔다.

프로그램별로는 `무한도전`이 총 57회로 방송시간 대비 가장 많은 지적을 받았고 `남자의 자격`이 32회, `패밀리가 떴다` 28회, `1박2일` 20회 등의 순이었다.

주요 위반사례로는 `해피선데이`의 “이 싸가지 없는 새끼야”(남진), “너 또라이지, 또라이야”, `무한도전`의 “그래 멍청아, 바보 같은 놈”(박명수), “넌 배신 깔 놈이야”(박명수), `패밀리가 떴다`의 “이마 까고 맞아야 돼”(이효리), “입 닥쳐”(윤종신) 등이었다.

방통심의위는 대본 의존도가 낮은 리얼 버라이어티의 특성상 MC(고정출연자 포함)들의 친밀도에 따른 자연스러운 반말 사용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지나친 고성이나 비속어, 은어, 인신공격성 발언과 함께 그 내용이 자막을 통해 재차 강조되는 양상은 문제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출연자의 캐릭터를 부각시키기 위해 `바보 형`, `찮은이 형`, `돌+I`(무한도전), `실눈브라더스`(패밀리가 떴다) 등과 같이 성격이나 외모 등을 부정적으로 희화화하거나 언어파괴적인 요소가 많은 것도 문제로 나타났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