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의회 의원들이 27일 방사성폐기물처분장(방폐장) 공사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날 긴급간담회를 연 경주시의회가 현재 시공 중인 방폐장 부지의 안정성에 대해 여러 의문을 제기하고 경주시민들이 납득할 정도의 수준 때까지 공사가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앞으로 경주 양북면 봉길리 방폐장 공사 현장 앞에서 천막 농성 등 시위도 벌인다고 한다. 경찰에 신고한 집회가 한 달 일정일 정도인 점을 감안할 때 경주시의회가 이 문제를 바라보는 심각성을 알 수 있다.

그동안 방폐장이 경주에 와야 경주가 산다고 외쳐왔던 경주시의회가 공사 중단을 주장하고 있는 원인은 확실한 `안전성`을 담보하라는 것이다.

`안정성` 공론화가 불거진 것은 방폐장 공사장 지하로 내려갈수록 연약지반이 나타난다는 것이 결정적 이유다. 이는 경주시의회의 일방적 주장이 아니라 지식경제부가 대한지질학회에 의뢰한 조사결과다.

또 연약 지반 때문에 당초 계획보다 공사가 30개월 정도 늦어지고 공사비도 700억 원 더 투입해야 한다고 한다. 방폐장은 당초 계획대로라면 7월 현재 1천m 이상 지하 굴착공사가 이뤄져야 하나 300m 대에서 머무르고 있다. 연약지반에 대해 각종 보강공사를 하다 보니 나타난 결과라는 것이다.

가급적 정부 및 한수원 측의 입장을 수용해 왔던 경주시의회가 강경 입장으로 선회한 것은 더 이상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것에서 비롯되고 있다. 특히 경주 장항리 방폐장 경우 학계 등에서 처음부터 지반 문제를 제기했었던 만큼 이번에는 확실히 해 둘 필요가 있다.

일각에서는 처음부터 경주 방폐장 부지에 하자가 있었음에도 넘어간, 다시 말해 관련 당사자 간에 `짜고 친 것 아니냐`하는 의혹의 시선도 일고 있다. 어떤 경우라도 원전과 방폐물 등 핵 관련 사업은 안전성이 최우선이고, 이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방폐장은 앞으로 천년고도 경주에서 수백여 년 동안 중저준위 방폐물을 보관해야 하는 시설임을 감안할 때 관계 당국은 경주시의회와 시민들의 주장을 억지라 할 것이 아니라 귀담고, 조사결과를 있는 그대로 공개하고 재검증을 받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