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법 처리를 두고 첨예한 대치를 벌이던 여야가 막판협상을 통해 해법을 모색하고 있지만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한나라당은 2012년까지 신문과 대기업의 지상파 방송 지분 보유를 유보하는 방안을 제시한 반면, 민주당은 “보도전문채널에 대해서도 진입을 허용해서는 안된다”며 만일 직권상정이 강행될 경우 의원직 총사퇴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맞서고 있는 상황.

우선 한나라당은 21일, 대기업과 신문의 지상파 소유를 2012년까지 유보하는 안을 내놨다. 당초 한나라당은 2012년까지 경영을 유보하는 안을 제시했지만, 여기에다 지분소유도 2012년까지 유보하겠다는 것.

다만, 한나라당은 보도전문채널과 종합편성채널에는 신문과 대기업이 진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못박았다.

당초 한나라당은 신문과 대기업 등에 보도전문채널 지분을 49%까지 허용하겠다는 입장이었지만 박근혜 전 대표가 30%까지 수정된 안을 제시한 상황으로 이같은 안을 의원총회를 통해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의원총회에서 “한나라당은 많은 양보를 했지만 민주당은 협상할 의지가 있는지 의문이 든다”며 “여야간 협상은 오늘까지 만이고 더 이상은 기다릴 수 없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은 소속 의원들이 `의원직 총사퇴`라는 배수의 진을 치며 “2012년에는 모든 방송이 디지털로 전환되고 어차피 지금 지상파 방송을 허용해 줘도 2012년까지는 방송하기 어렵다”며 한나라당이 제시한 양보안이 큰 의미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지상파방송에 대한 신문과 대기업의 소유 허용을 2012년까지 유보하겠다는 한나라당의 수정안에 대해 마치 큰 양보를 하는 것처럼 얘기하지만 사실은 날치기 강행처리를 위해 수순을 밟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우제창 원내대변인은 이날 “민주주의 위기를 결코 좌시할 수 없다는 절박한 심정에서 민주당 소속 의원 84명의 의원직 사퇴 의원직 사퇴를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 대변인은 이어 “상당수 의원들이 이에 공감을 표시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이날 원내대표단-중진연석회의, 의원총회를 잇달아 열어 이 같은 의견을 모았다. 우 대변인은 “아침에 열린 중진연석회의 참석자 24명 중 1~2명을 제외한 의원들이 사퇴안에 지지를 표했다”며 “이것이 `정치쇼가 돼서는 안 된다`, `하면 하는 것이다`라는 의견들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특히 이날 의원총회를 통해 의원직 사퇴가 결의될 경우 사퇴서를 정세균 대표에게 제출하고 정 대표는 미디어법 직권상정이 임박할 무렵 이를 김형오 국회의장에게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협상이 결렬돼 한나라당이 미디어법 강행처리 수순을 밟을 경우 국회가 최악의 파국 상태를 맞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