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의 미디어법 강행 처리 방침에 제동을 건 박근혜 전 대표의 속뜻은 무얼까.

당내에서는 여러가지 해석이 나오고 있다. 친박(친 박근혜) 진영의 공식 설명에도 불구하고 “본회의 때 반대표만 던질 수도 있을텐데 왜 발언을 공개했을까`라는 반응이 나올만큼 다른 이유를 찾고 있는 것이다.

일단 친박은 박 전 대표가 미디어법 개정이나 국회의장 직권상정 자체에 반대하는게 아니라, 타당하고 합리적인 법안을 마련해 국민에게 설명하고 야당과 진지하게 협상하는 `과정`이 미흡했던 점을 문제삼은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직권상정될 한나라당 수정안이 노출되지 않아 당 소속 의원들조차 제대로 모르고 있는 상황이 잘못됐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 친박 의원은 ”당 수정안은 알 수 없고, 직권상정은 한다고 하고, 처리 방식은 파국으로 향해가는데 이게 잘못됐다고 말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으니 박 전 대표가 나서서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그런 이유라면 직권상정 추진 하루 전인 19일 `반대론`을 펼쳐 굳이 당 전체를 혼돈스럽게 할 필요가 있었겠냐는 의문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일각에서는 박 전 대표가 자신이 대안으로 제시한 `박근혜 수정안`이 한나라당 수정안과 거리가 있는 점을 불만스러워 한게 아니냐고 추정하고 있다.

박 전 대표는 기존의 방송에 신문 등 다른 매체가 들어올 때 매체가중치에 따라 매체합산율을 산출하고, 이 비율이 30%를 넘으면 규제하는 사전규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갖고 것으로 전해졌다.

친박서는 부인하지만 박 전 대표의 발언서 정치적 메시지를 찾는 시각도 있다. 박 전 대표가 여권핵심부에 대한 불만을 반영했을 수 있다는 관측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