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동해안지역 기업들의 정보보안관리가 엉망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발생한 `분산형 서비스 거부(DDoS)`공격으로 국내 주요 기관의 피해가 속출했던 점을 감안한다면 이같은 사이버테러가 산업계를 강타할 경우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경종을 울려주고 있다.

포항상공회의소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경북동해안지역 기업들은 정보보안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공감하면서도 80%가 넘는 응답업체에 위기관리 전담조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인즉, 전문 지식·인력부족과 추가적인 비용부담을 들었다.

이같은 안일한 대처는 글로벌화를 지향하는 각 기업들이 연구개발을 통한 차별화된 신기술을 먼저 확보하려는 추세와는 동떨어진 것이다.

신기술 개발에는 천문학적인 투자를 하면서도 첨단정보화시대에서 특화된 기술력을 지키려는 노력은 전무하다는데서 그 심각성이 있는 것이다. 실제, 조사대상 업체중 70% 이상이 사내전산망 감염, 사내문서 외부유출, 퇴직자에 의한 기업비밀 유출 등 직접적인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 정보보안관리는 지역기업들이 당장 해결책을 마련해야 할 시급한 사안이다. 각 자치단체들이 지역경제살리기란 이름으로 앞다퉈 유망기업의 해당지역 유치에는 예산과 인력 등을 망라한 입체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지만, 기업의 허술한 정보보안관리에는 어떤 도움도 주지 못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더불어 대기업들도 자체 보유하고 있는 첨단기술력을 통해 지역의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기술 및 인력지원은 물론, 정기적인 교육과 정보보안 인프라 제공 등 다각적인 지원에 나설 것을 기대한다.

다행히 방송통신위원회가 `민간 DDoS 대응협의회`를 구성, 활동에 들어간데 이어 지식경제부와 한국정보보호진흥원도 기업이 정보 보안 관련 업무를 담당할 신규 인력을 채용하면 무료 교육을 실시한 뒤 해당 기업에 고용보조금을 지원키로 하는 등 다양한 지원시스템을 가동하고 있는 만큼, 산·학·관 협력체제가 더욱 원활하게 운용되길 주문한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