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는 대내외적으로 `문화관광도시`로 알려져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언급하자면 신라 천년 수도였기에 그 당시 유적과 유물이 지역 전역에 걸쳐 분포해 `노천 박물관`이 불릴 정도다.

그러나 경주가 도시 브랜드 이미지와 달리 국내 최대 `축산집산지`라는 이면성에 대해서는 생소한 느낌을 주고 있다.

사육농가만 해도 5천569호에 6만370여만 두가 사육되고 있고, 연간 수입만 해도 1천600억원대 이르는 등 전국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다.

이같은 배경에는 경주시와 경주축협 등 관계기관은 축산농가에 대한 지원을, 축산농가는 철저한 사육 및 관리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경주 `천년한우`라는 명품 브랜드가 탄생한 것이다.

<편집자주>

▲경주 천년한우

경주시와 경주축협은 지난 2006년부터 경주 한우를 업그레이드한 명품 `경주천년한우`로 탈바꿈시키고 국내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특히 이같은 명품화 성공이 소비자들로부터 외국산 고품육보다 더 각광을 받고 있다.

경주천년한우를 생산하는 과정은 이렇다.

번식농가에서 생산된 혈통등록 이상의 건강한 한우송아지를 비육농가에서 입식하여 7개월 이전에 거세를 실시한다.

거세 후 양질의 조사료가 첨가된 브랜드전용 TMR 사료를 급여하고, 출하하기 전에 급여하는 브랜드전용사료에는 항생제가 첨가되지 않은 `무항생제` 사료를 급여함으로서 `한우브랜드육`으로서의 안전성을 지키고 있다.

이에앞서 `경주버섯한우`에서 출발, 지난 2006년 `경주천년한우`로 브랜드명을 변경하면서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첫해인 2006년에는 경상북도 우수농산물 선정 및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 장려상을 획득, 2007년에는 국내 최초 한우사육단계 HACCP 인증 획득 및 경주천년한우 상표등록을 완료했다.

이어 브랜드사업에 탄력이 가해져 `2008년 경북한우경진대회` 브랜드 고급육 부문 최우수상과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 육질 최고상 등을 수상을 통해 각종 평가 대회에서 명품 한우브랜드로서 검증을 받았다.

이를 위해 `경주천년한우 브랜드사업단`이 설치됐다.

사업단은 더욱 안전한 브랜드 육 생산을 위해 경주시농업기술센터와 공동으로 한우사육단계 HACCP 인증사업을 추진했다.

이 결과 2007년 10월 국내최초로 한우사육단계 HACCP (위해요소 중점관리 우수축산물) 인증을 획득해 현재까지 한우브랜드 분야에서 전국 최다인 17농가가 인증을 받았다.

또 2009년에도 22농가의 인증을 추진 중에 있어 안전하고 깨끗한 선도 한우브랜드로 정평이 나있다.

HACCP는 CODEX라는 국제식품규격위원회에서 정한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이란 뜻이다.

유래는 미국항공우주국에서 우주인에게 무결점 식품을 공급하기 위해 위생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해요소를 분석하여 사전에 체계적으로 차단하는 시스템이다.

현재까지 개발된 가장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위생관리제도로서 여러 선진국에서는 위생적인 축산식품 생산과 관리를 통해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이다.

▲경주천년한우 브랜드의 특징

경주천년한우 브랜드 번식(암소)농가에는 부루민(해초추출물)을 첨가한 브랜드전용사료를 급여하여 암소의 번식기능 향상과 면역력을 증가시켜 우수한 형질의 건강한 송아지를 생산하고 있다.

브랜드 비육농가에서는 번식농가에서 생산된 우량송아지를 입식해 비육전기까지는 양질의 조사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브랜드 전용TMR 사료를 공급한다.

출하 6개월 전에 급여하는 후기사료에는 항생제를 전혀 첨가하지 않은 무항생제 사료를 급여하고 있으며 특히 브랜드 사료에는 토코페롤(vitamin E)이 첨가되어 있어 브랜드우의 생리작용과 건강을 도와 자연스럽게 안전한 고급 브랜드육이 생산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경주천년한우 우수성 홍보

경주천년한우 브랜드사업단은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다. 탤런트 현석이 출연하는 경주천년한우 홍보 CF를 제작해 수도권 및 대도시에 송출하고 있다.

또한 MBC 월화드라마 `선덕여왕`에 제작지원을 해 홍보의 파생효과를 보고 있고, 각종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도 같이 하고 있다.

또한 매년 경주시가 주최하는 `술과떡잔치` 행사 참여를 비롯한 연간 5~6회 정도의 무료시식회와 홍보행사를 실시해 수도권 및 인근지역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경주천년한우 브랜드사업단장인 최삼호(사진) 조합장은 “경주천년한우와 같이 안전하고 깨끗한 한우를 홍보하고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국민들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 한우의 전통과 안전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

/윤종현기자 yjh093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