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문방위 회의장 봉쇄… 미디어법 대치

여야는 13일 6월 임시국회 정상화를 위한 `지각 협상`에 본격 착수했으나 미디어법 등 쟁점법안 처리는 물론 의사일정 협의단계부터 현격한 이견을 드러내며 난항을 겪었다.

민주당은 오는 16일부터 4주간 새로운 임시회를 열 것을 공식 제안했으나 한나라당은 미디어법 처리를 지연시키기 위한 전술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또 최대 쟁점법안인 미디어법과 관련해 한나라당은 6월국회 회기내 처리를 위해 금명간 김형오 국회의장에게 직권상정을 요청하겠다고 밝힌 반면, 민주당은 여당의 단독처리를 반드시 저지하겠다는 강경입장으로 맞섰다.

이 같은 입장차로 인해 한나라당 김정훈, 민주당 우윤근, `선진과 창조의 모임` 이용경 원내수석부대표간 첫 의사일정 절충협상은 합의에 이르지 못했고, 미디어법 주무 상임위인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는 민주당의 회의장 봉쇄로 파행했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와 의총에서 “파업을 해 놓고 `8월 국회`를 열자는 또 다른 조건을 들고 나왔는데 교섭단체대표 연설이나 대정부 질문 등이 가당키나 하느냐. 거부할 수밖에 없다”면서 “내일이라도 국회의장을 찾아가 미디어법의 조속한 처리를 위해 (직권상정을) 강력히 건의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과 대정부질문, 상임위 활동을 성실하게 하려면 최소 4주 정도가 필요하다”면서 “우리 요구에 합리적으로 접근하면 기간단축을 고민할 용의가 있으나 한나라당이 일방적으로 운영하는 국회엔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문방위는 미디어법 처리 절차 등을 둘러싼 여야간 이견을 좁히지 못한 채 결국 파행을 거듭했다.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오전 전체회의에서 미디어법 관련 합의도출이 어렵자 일단 정회한 뒤 오후 속개키로 했으나 민주당은 한나라당의 단독처리 가능성을 우려하며 회의장을 기습 봉쇄했다.

외교통상통일위원회는 민주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 친박연대 소속 의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전체회의를 열어 레바논 파병연장 동의안을 처리했다.

여야 대치와는 별개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천성관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어 검찰개혁에 대한 입장과 전문성, 도덕성 등을 집중 검증했다.

청문회에선 강남 고가 아파트 구입 과정을 둘러싼 의혹과 돈을 빌려준 박모씨와의 관계, 서울중앙지검장 재직 시절 직접 지휘한 용산 철거민 화재사고, PD수첩 수사 문제 등이 쟁점으로 떠올랐다.

민주당 이춘석 의원은 “서초동 고급빌라 구입과정 전반이 의혹투성이”라면서 “ ”4월20일에 15억5천만원을 차입했다고 하는데 매매계약서에는 이미 3월10일에 3억원의 계약금을 지불한 것으로 돼 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장윤석 의원은 ”야당에서 제기하는 이런저런 의혹에 대해 천 후보자의 해명을 들어보면 특별한 결격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본다“고 방어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