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 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이 3차를 맞으면서 국내 주요 사이트들이 다시 접속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부터 현재 국회, 국방부, 외교통상부, 조선닷컴 등 사이트들이 일시적으로 사이트 접속이 불가하거나 지연되는 등 장애를 겪고 있다.

국가정보원과 국민은행은 이날 오후 6시 현재 10분 이상 접속이 불가능한 상황을 겪기도 했다.

이밖에 안철수연구소와 주한미군 사이트도 일시적으로 접속이 불안정한 현상을 보이는 등 다수의 사이트들이 불안정한 상황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를 제외한 행정안전부 전자정부사이트, 네이버와 다음, 옥션, 다른 주요 은행 등 사이트는 별다른 어려움 없이 정상적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앞서 안철수연구소는 행안부 전자정부사이트, 조선닷컴, 국민은행, 네이버 메일, 다음 메일, 파란 메일, 옥션 등 7개 사이트에 대한 3차 공격이 예상돼 있다고 분석했으나 실제로 공격은 이들뿐만 아니라 1, 2차 공격 대상까지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공격 규모가 예상을 뛰어넘은 것이다.

다만 1, 2차 공격에서 큰 피해를 입은 기관 및 업체들이 국가정보원 사이버안전센터, 한국정보보호진흥원, 검경, 보안업체 등과 실시간 관제 체제를 강화하고 우회 인터넷주소(URL)를 확보하는 등 노력으로 피해는 이전에 비해 크지 않을 것으로 업계는 예상했다.

한국정보보호진흥원 관계자는 “다수의 사이트에 대한 3차 공격이 시작됐지만, 현재 정확한 상황을 집계하긴 어렵다”며 “관계 기관 및 업체와 협조해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