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 다감한 여성의 능력 필요

최채원씨, 23년간 교직원으로 참일꾼 양성 노력

이평자씨, 25년간 미용사로 예절문화 보급 앞장

“디지털 시대, 친환경 시대인 21세기는 섬세하고 다감한 여성의 능력을 더욱 필요로 하는 시대 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여성이라는 것 자체가 경쟁력이 되고 있지요. 생명의 모태로서 만물의 근원이며 여기에 새로운 시대가 필요로 하는 능력을 지닌 여성, 이제 여성은 `절반의 힘`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의 의미와 능력을 지닌 무한한 힘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2009 포항시여성상` 수상자 최채원(74) 연원장학회 이사와 이평자(62) 전 경북미용협회장.

포항여성상은 포항시가 지난 1997년부터 여성의 권익 증진과 봉사활동에 기여한 지역 여성을 뽑아 주는 상이다.

최채원 이사는 지난 6일 열린 시상식에서 수상소감을 묻자 “늦은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앞으로도 내가 필요한 곳에 가서 봉사활동을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포항 출신인 그녀는 1960~1980년 포항여성사회를 그야말로 주름잡던 일꾼 중의 일꾼이었다. 당시 여성들 뿐 아니라 남성들도 그녀를 모르면 간첩으로 불릴만큼 활발한 사회활동으로 밝은 지역사회를 위해 많은 봉사활동을 펼쳤다. 그녀는 여성의 사회적 참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여성의 권익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동지교육재단 교직원으로 23년간 재직하면서 참일꾼 양성을 위해 노력했다.

1957년 교육공무원으로 사회 첫발을 내딛은 그녀는 특히 졸업생들이 안정되고 좋은 직장에 취업할 수 있도록 직업군별 자료 정리와 사업장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또한 학교 부적응 학생들을 위한 학생들의 건전한 성장 발달을 돕고, 그들이 저마다의 적성, 흥미, 능력, 포부, 성격에 맞는 진로를 선택해 자아를 실현하도록 도움을 줬으며 또한 가정환경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학업에 정진할 수 있도록 소리 없이 학생 4명에게 등록금과 쌀, 옷을 지원했다.

특히 가정환경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학업에 정진할 수 있도록 소리없이 학생 4명을 지원했고, 학교새마을어머니연합회장으로 장학사업과 청소년들의 호연지기를 위해 전방견학 및 국토순례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또한 여성전진대회와 국산차 보급에도 앞장서고 사회복지시설 및 군부대 위문과 재활용나눔장터 개최 등 스스로 참여하는 자원봉사 생활문화를 만들어가는데 기여했을 뿐 아니라 특히 주부들의 가정문화 회복을 위해 전통윤리 사상에 입각한 다도, 관혼상제, 복식, 음식문화, 인사법, 다양한 예절교육을 24개 읍면동 지역 및 여성문화회관에서 교육시켜 인간중심의 전통윤리사상의 정착화와 여성의 권익신장을 위해 노력하는 존경받는 여성지도자상을 정립했다.

38세에 홀로 5남매를 훌륭히 키워낸 친정엄마의 정신을 존경하고 그 가르침으로 살아왔다는 그녀.

“나이가 있어 뒷자리 있었지만 앞으로는 최선을 다해 봉사하고 싶다”며 “오래 살다보니 기뻤던 일도 찾기 어렵지만 장애인들에게 봉사하면서 삶의 큰 기쁨을 얻었다”고 했다.

이평자 회장은 1979년 (사)포항시미용협회장으로 취임하면서 지역사회발전에 앞장서기 시작했다.

그녀는 수상소감에 대해 “부족한 면이 많은데 이렇게 큰 상을 받아 영광스럽다”며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달전이 고향인 그녀는 25년간 미용사로 일해오다 여성유림회 창립을 시작으로 지역의 예절문화 보급에 앞장서온 주인공이다.

“그때만 해도 미용인들에 대한 사회 인식은 그다지 좋지 않았을 때이지요. 저는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직접 회원업소를 방문해 지부를 조직하고 포항시 위생계와 협의해 매주 일요일을 정기휴일날로 정하고 회원들의 권익신장과 또한 사회계층간의 학력격차로 고등교육을 받지 못한 미용인들의 학력신장을 위해 야간고교, 통신고교에 진학할 수 있도록 진로를 마련하는 한편 포항대학 야간부에 진학할 수 있는 교육 균등의 기회를 열어주었지요.”

이후 1986년 경상북도 미용협회장에 취임해 도내 각 시군에 시군지부를 창립하고 여성 미용인의 상호 유대강화 및 조직활성화 및 권익신장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1994년에는 성균관 유성유도회 중앙회 포항시지부를 창립해 유교문화 보급에 앞장서기도 했다. 또한 법무부 교화위원으로 위촉돼 재소자 기술자격취득을 지원해 사회갱생과 재범방지에 앞장서 왔다. 특히 경북도교육청 위탁교육 외국인 교사 한국전통 문화체험 봉사를 운영했으며 예절교실에 출강해 학생들의 올바른 예절교육에 앞장서 예절있는 청소년을 길러내는 역할을 했다.

후배여성들에게 “매일 자신을 거울 삼아 자신을 되돌아 보는 삶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하는 그녀는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며 하루를 반성하고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가져온 것이 오늘의 수상의 영광을 안은 것 같다”고 했다.

어릴적부터 신사임당을 존경했다는 그녀.

“현모양처라기 보다 여자로서 옛날 사람임에도 밥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식과 남편을 뚜렷이 만들고 시서에 능한 여자로서의 당당한 모습과 여성으로서 갖추고 자기일을 완벽히 해낸 모습을 본받고 싶었어요.”

앞으로 청소년들에게 예절교육의 전도사로 오래토록 봉사하고 싶다는 그녀는 특히 청소년 인성교육에 몰두하고 싶다고 했다.

“가정에서 부모들이 바쁜 관계로 아이들 인성교육에 신경을 많이 못쓰기 마련이지요. 작은 시간이라도 아이들의 인성교육 강사로 남은 여생을 보내고 싶어요.”

미래포항을 견인할 여성의 역할을 강조하는 희망찬 메시지를 우렁차게 전해주었던 두 여성상 수상자들. 오랫동안 대양으로 진출을 꿈꾸어왔던 포항의 꿈이 영일만항에서 펼쳐지듯 이들 여성들의 꿈도 대양과 함께 드넓게 펼쳐지길 희망한다. <끝>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