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6일 자신의 재산 대부분을 사회에 기부하면서도 이를 거창하게 발표하는 것을 꺼렸다는 후문이다.

이 대통령은 최근 재단설립추진위원회 측에서 발표 계획을 보고하자 `왼손이 하는 일을 오른손이 모르게 하라`는 평소 소신을 들면서 “발표를 꼭 해야 되느냐”고 말했다고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전했다.

이동관 대변인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은 가능하면 (재산 기부 사실이) 이렇게 노출되고 알려지는 것을 꺼렸다”면서 “이번에도 재단 출범을 거창하게 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으나 우리가 추진위와 함께 밀어붙인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재산 기부의 상세한 내용을 밝히는 것에 대해서도 대통령은 `그렇게 할 필요있느냐. 원칙만 밝히면 되지`라고 했지만, 우리가 밀어붙인 것”이라고 덧붙였다. 발표 시기가 늦어진 것도 이 대통령이 계속 “기부하면 되지 꼭 알려야 하느냐”는 입장을 계속 유지했기 때문이라고 이 대변인은 설명했다.

청와대는 이날 재산기부 발표 후 이 대통령이 재산을 기부한 `진정성`을 설파하는 데 주력하는 모습이었다.

이 대통령은 오래된 자신의 생각과 2007년 12월 대선을 앞두고 했던 대국민 약속을 실천했을 뿐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이 대변인은 “재산 기부는 대통령의 오래된 생각이다. 진정성에 대해서는 의심하지 않아도 된다”면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행동으로 실천에 옮길 필요가 있다는 점에서 진작 결단하고 실천에 옮긴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에게 남은 재산 49억여 원 중 44억2천여 만원 상당의 논현동 사저를 제외한 4억8천여만 원 가운데 골프장 회원권과 그림 등도 기부하자는 건의도 있었으나 “너무 쇼처럼 비친다”는 의견이 더 많아 제외됐다는 후문이다.

이 대통령의 구술을 박 홍보기획관이 받아적은 뒤 정리하는 작업을 맡았고, 퇴고는 이 대통령이 직접 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속 대상인 김윤옥 여사와 자녀들은 이날 재산 기부 발표와 관련해 담담한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미 오래전부터 이 대통령의 뜻을 알았기 때문이라는 게 측근들의 설명이다.

`청계재단` 임원들은 대부분 이 대통령과 가까운 사람들로 채워졌다. 우선 사위인 이상주 변호사가 `특수관계자` 자격으로 참여했고 이 대통령의 고향 친구인 김창대 씨가 감사를, 고려대 동창인 김승유 하나금융지주 회장이 이사를 맡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