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20년까지 정부는 폐자원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환경에너지타운 14개소와 저탄소녹색마을 600개가 전국에 조성된다.

대구·경북지역과 관련, 지난 2월부터 올 연말까지 경북신도청을 비롯한 6개 타운에 대해 환경에너지타운 타당성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으며, 내년까지 사업공모 또는 최적지를 선정해 오는 2012년까지 추진될 저탄소 녹색마을 시범사업(10개 마을)에는 경북 청도군을 비롯한 12개 시군에서 시범사업추진을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정부는 6일 녹색기술 및 산업, 기후변화 적응역량, 에너지 자립도·에너지 복지 등 녹색경쟁력 전반에서 오는 2020년까지 세계 7대, 2050년까지 세계 5대 녹색강국 진입을 목표로 한 녹색성장 국가전략을 이같이 발표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녹색성장 분야에 향후 5년간 매년 GDP의 2%수준으로 총 107조원을 투입해 182조원~206조원의 생산유발효과를 도모하고, 156만명~181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녹색기술과 산업에 대한 민간의 투자를 확대하고, 800조원이 넘는 부동 자금유입을 위해 장기 저리의 녹색채권·예금을 발행해 녹색금융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자동차업계는 2012년부터 2015년까지 단계적으로 평균연비 17km/L 이상 또는 자동차 온실가스 배출량 140g/km 이내중 어느 한 기준을 선택해 이를 준수토록 했다.

녹색성장위원회(공동위원장: 한승수 국무총리·김형국)는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국무총리, 녹색위 위원장, 관련 부처 장관, 국회의원, 지자체장, 경제단체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4차 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녹색성장 국가전략 및 5개년 계획` 등 4개 안건을 발표했다.

이번 회의를 통해 새로운 국가발전 전략으로서 `저탄소 녹색성장`을 장기적인 비전과 구체적인 목표 아래 10대 정책과제별로 체계적으로 수립하고, 녹색금융, 자동차 연비, 폐자원 및 바이오매스 에너지화 등 녹색성장 주요 분야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했다.

이번 회의에는 안건의 중요성을 감안해 정부 관계자뿐만 아니라 경제단체장, 시민단체 대표, 연구기관장, 국책은행장, 관련 기업 CEO 등 약 200명의 관계자가 참여, 활발한 토론이 이뤄졌다.

청와대는 이번 회의를 기점으로 구체적 비전과 목표를 공유하고 각계의 참여와 협조 아래 녹색성장 정책이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