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차례에 걸쳐 장마전선이 우리나라에 상륙했지만 경북 서북부지역은 지난해 가을부터 비다운 비가 한 번도 오지 않아 목 타는 가뭄이 계속되고 있다.

상주지역의 경우 모내기를 전후한 4, 5, 6월의 강우량이 236㎜로 예년 평균 244㎜와 비슷하지만 워낙 장기간의 가뭄 끝이라 제대로 해갈이 되지 않고 있다.

오호츠크해 고기압의 발달로 장마전선이 북상을 하지 못하면서 장마의 영향을 받았던 지난달 20일과 29일의 강우량도 고작 35㎜에 불과해 농작물이 겨우 목을 추기는 정도에 그쳤다.

이에 따라 상당수 저수지가 바닥을 보이고 있으며 모내기를 한 논에도 양수 작업이 계속되고 있는가 하면 밭작물은 한해 피해도 우려되고 있다.

특히 장기간의 한발로 대다수 하천이 고갈됐을 뿐만 아니라 한 번도 큰 물이 흐르지 않아 생태계와 수질환경 등에도 엄청난 타격을 주고 있다.

실제로 하천과 계곡 등지의 고인 물에서 포획된 물고기는 수질 오염으로 악취가 풍겨 먹을 수 없다는 소문도 심심찮게 들리고 있다.

또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피서객들이 많이 찾던 유명 계곡과 하천 등도 사정은 마찬가지라 피서 특수도 기대할 수 없는 딱한 사정에 처했다.

이에 대해 상주시 북문동의 김모(56)씨는 “가뭄이 장기화할 것에 대비해 관계기관에서는 지하수 개발과 하천굴착 등의 대비책을 미리 점검해야 할 것”이라며 “시민들도 하늘만 쳐다볼 것이 아니라 절수운동 등에 다 같이 동참해 가뭄을 슬기롭게 극복해야 한다”고 말했다.

/곽인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