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일 “기업도 과감하고 선제적인 투자를 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어쩌면 사회적 책임이라고 생각한다. 특히 대기업은 더욱 그렇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오전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열린 `제2회 지역투자 박람회`에서 치사를 통해 “여러가지 정부의 정책이 부족한 점이 있지만 기업이 정부 탓만 하고 쳐다보고 있어선 안된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그러면서 “저는 지금 (기업이) 투자할 때가 됐다고 생각한다”고 거듭 당부한 뒤 “위기 이후 닥쳐올 새로운 세계질서 속에서 한국은 분명 앞서 나갈 수 있다”고 역설했다.

이같은 언급은 정부가 지난해 말부터 경기진작을 위해 재정확대, 감세정책 등의 조치를 취한 것에 발맞춰 대기업을 중심으로 민간부문도 투자를 확대해 경제회복의 속도를 끌어올려야 한다는 주문으로 해석된다.

특히 이 대통령은 현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저탄소 녹색성장`에 언급, “이제는 한국이 주장하는 녹색성장을 (전세계가) 공동용어로 쓰고 있다”면서 “이는 분명 위기 이후에 희망을 주는 분야이고, 누가 이것을 선점하느냐에 따라서 위기 이후 대한민국이 세계 속의 위치를 높일 수 있느냐 그렇지 않느냐를 결정지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통령은 세계경제 침체와 관련, “세계 많은 나라들이 위기가 최저점에 왔느냐 그렇지 않다는 등의 여러 견해를 밝히고 있다”면서 “그 와중에 우리 대한민국은 세계 모든 기관, 선진국 전문가들이 `가장 먼저 최저점을 찍고 회복을 시작할 것`이라는 평가를 하나같이 해 주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발전과 녹색성장, 기업투자로 열어갑니다`란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열 열린 이날 행사에는 광역자치단체장, 경제4단체 대표, 지역정책 유관부처 장관과 기업인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