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서 논의 중인 지방행정체제 개편 문제로 최근 정부가 지방자치단체의 공공청사 건립을 보류요청하면서 안동시의 제2청사 건립이 중단됐다.

안동시는 최근까지 진행해 오던 제2청사 건립을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따른 행정안전부의 보류 요청으로 어쩔 수 없이 중단하기로 했다.

행안부는 최근 전국의 지자체에 지방행정체제 개편안이 마련되는 오는 9월 말까지 착공 전인 모든 공공청사의 신축을 보류하라고 전달했다.

안동시는 기존의 낡은 제2청사를 철거하고 99억 원을 들여 새 청사를 짓고 시의회를 신청사로 이전하려는 계획이었다.

이에 따라 시는 이미 5억 원을 들여 제2청사 신축 실시설계를 마쳤으며 1억 5천여만 원을 들여 기존 청사의 철거작업을 마무리한 상태.

하지만 지방행정체제가 어떤 방식으로 개편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지자체가 공공청사를 신축하는 것은 예산낭비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는 게 정부 방침.

안동시는 철거와 실시설계를 끝내고 공사입찰 공고가 진행 중이던 상황에서 신축 부류 공문이 전달되자 난감하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신청사에 입주가 예정됐던 안동시의회는 즉각 “구청사 철거로 일부 민원부서가 가건물로 입주, 시민들이 불편을 겪는 상황에서 청사건립 보류는 온당치 않다”고 반발했다.

안동시는 “정부 방침인만큼 입찰 취소를 결정했으며 중구동과 태화동 주민복지센터 신축도 미뤘다”며 “행정체제 개편 논의가 끝나고 신축 보류 요청이 철회되면 즉시 신청사 건립을 재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임태기자 lee7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