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정한 검찰총장(천성관 서울지검장), 국세청장(백용호 공정거래위원장)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곧 열릴 것이다. 이들이 충청도권 인사들이라는 점에서 지역 배려의 탕평인사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러나 `강부자 내각`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번에도 부자중심의 내각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고심한 적이 보이지 않는다. 두 사람의 재산이 고소득층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재산형성과정과 투기의혹에 대해서는 철저히 파헤쳐야 한다. 이와 함께 병역의무를 준수했는지 여부에 대한 검증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

언론에도 나왔지만, 천성관 검찰총장 내정자가 서울 강남에 43평짜리 고가 아파트가 있는데도 65평짜리 거부들이 사는 아파트를 가족과 지인으로부터 16억 원을 빌리는 등 23억 원의 빚으로 샀다고 하니 일각에서 제기하는 투기 의혹이 일어날 법도 하다. 앞으로 자금의 성격과 출처 등과 관련해서 의혹이 규명돼야 한다. 또 민주당 김종률 의원이 “백용호 국세청장 후보자는 부인의 명의로 2000년 2월 16일 3억 원에 구입한 강남구 개포동 개포아파트(71.76㎡, 22평)를 3억 원에 매입, 현재 시세 12억7천여만 원으로 10억 원대의 시세차익이 생긴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2001년 11월 용인 수지에 230여 평의 임야를 2억 4천600만 원에 구입했는데, 백 후보자가 국세청장 내정 발표 직전인 6월 9일 팔았다. 5억 8천여만 원에 팔아 3억 원이 넘는 시세차익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는 것이다.

인사청문회에서 여야의원들은 신랄한 검증으로 국회의원의 의무를 다해야 할 것이다. 검증에서 문제가 있다면 후보를 교체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본다. 문제가 있는데도 과거 역대정권처럼 인사 내 마음대로 한다는 불도저식 인사를 계속한다면 진정되어가는 이 대통령에 대한 비판적 분위기가 다시 불안정한 상태로 빠질 가능성이 있다. 이는 이 대통령이 통치행태에 대해 언급한 근원적인 처방과는 근원적으로 다른 행태이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