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 정비사업 마스터플랜에 의한 공사 발주가 29일 턴키(일괄입찰) 방식으로 입찰공고됨에 따라 등 지역 기업과 대기업의 짝짓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조달청은 서울, 부산, 대전,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이 발주한 4대강 살리기 1차 사업 12건에 대해 29일 턴키(일괄입찰) 방식의 입찰공고를 했다. 이는 국토관리청(32건), 지자체(54건), 수자원공사(3건), 농어촌공사(96건) 등이 각각 시행하는 총 185건 22조원 규모로 대구·경북지역은 낙동강 32공구(구미·상주·의성), 22공구(달성·고령), 24공구(성주·칠곡), 30공구(구미), 33공구(상주) 등 5개 공구이다.

사업내용은 자연형 하천정비, 생태·문화·예술공간 등 친수공간 조성, 자전거도로, 수중보, 소수력발전소 등이다. 특히 4대강 살리기사업의 턴키발주의 경우 지역업체 참여비율이 20%에서 더 높아질 전망이어서 지역업체들은 기대를 걸고 있다.

정부는 4대강 살리기 사업에 한해 규모(공사액)에 관계없이 지역업체의 컨소시엄 의무참여비율을 턴키 20% 이상, 턴키 이외 일반은 40% 이상으로 확대했고 지역업체의 해당지역 소재 기간요건도 90일 이상으로 강화했다. 종전 국가기관 발주공사의 경우 76억원 이상이면 지역업체 의무참여비율을 적용하지 않았으며 턴키의 경우 지역업체의 해당지역 소재 기간요건도 없었다.

이에 대해 지역 건설업계에서는 “지역 건설업계가 어려운 상황에서 낙동강 살리기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지역기업과 대기업간의 컨소시엄이 활발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