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월은 원래 정치 하한기다. 대통령은 여름휴가를 가고, 국회도 임시회를 열지 않는 게 상례다.

그러나 이명박 대통령에게 이번 여름은 어느 때보다 뜨거운 계절이 될 듯하다.

4·29 재보선 참패와 조문 정국으로 이어지는 정국 혼란을 수습하고 국정의 전열을 가다듬어 집권 2기의 토대를 마련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여서다.

결국 고심 끝에 이 대통령은 최근 `근원적 처방`이란 화두를 제시했다.

`초심`으로 돌아가 중도 실용주의를 강화함으로써 보수-진보의 이념 대립 구도에서 탈피, 서민과 중산층의 생활수준을 끌어올리고 국정 전반을 한 차원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대증요법`이 아닌 `근원적 처방`이 필요하다는 뜻을 밝혔다.

첫 번째 처방전엔 `대운하 포기`와 `민생사범 사면`이 담겼다.

이 대통령은 핵심 대선 공약인 한반도 대운하 사업을 임기 내에 하지 않는 대신 `4대강 살리기`에 전념하겠다고 선언함으로써 `묵은 체증`을 해소했다.

대운하에 대한 신념은 변함없지만 반대 여론이 있는 만큼 사회 분열을 야기할 요소를 솔선수범해 없애겠다는 차원이었다.

8월15일 광복절에 즈음해서는 서민의 생활 안정을 돕고자 민생사범 위주의 특별 사면이 단행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자 이제 세간의 관심은 인적 개편으로 모아지고 있다.

7월 중순에서 8월 중순 사이에 내각과 청와대의 개편이 있을 것이란 설이 곳곳에서 흘러나온다.

`인사가 만사`라는 말처럼 정치는 결국 사람이 하는 것이고, 여당의 줄기찬 요구도 있었던 만큼 인적 개편은 국정 개혁 가운데서도 가장 핵심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음을 부인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 대통령이 “국면전환용 개각은 하지 않겠다”고 누차 말해왔지만 이미 근원적 처방을 언급할 정도로 과감한 국정 개혁 의지를 천명한 만큼 이에 따르는 인적 기반 재구축은 필수 불가결하다는 게 일반적 해석이다. 개혁 의지가 큰 만큼 중폭 이상의 인적 개편은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많다. 이 때문에 상징적 의미에서 한승수 국무총리와 정정길 대통령실장의 교체 가능성이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또 검찰총장과 국세청장 인사에서 세대교체와 국정개혁, 지역안배 취지가 뚜렷이 드러났듯 다가올 내각과 청와대 개편에서도 이 같은 기조는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특히 국민 화합과 통합의 뜻을 살리기 위해 개각 때 친박(친박근혜)계 또는 야권 성향 인사의 일부 기용도 점쳐지는 상황이다.

`근원적 처방`의 실체 중 하나로 인적개편 못지않게 거론되온 것이 이 대통령의 재산 전액 환원이다. 서민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카드인데다 `약속을 지키는 지도자`의 모습을 각인시키는 장치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대통령이 직접 국민 앞에서 국정 개혁의 방향을 설명하도록 대국민 담화 내지는 기자회견을 하는 방안도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여기서는 분권형 국정운영 방안과 개헌, 행정구역 개편, 친이-친박 화합책 등 국민통합 방안 등이 거론될 가능성이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