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위, 내년 행사 MOU 체결… 10~12월중 개최

`경주세계문화엑스포`가 2006년 캄보디아에 이어 내년엔 관광대국 태국으로 수출된다.

엑스포조직위는 지난달 30일 오후 7시(현지시각 오후 5시) 태국 방콕에서 `방콕-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0` 추진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해각서 체결식에는 경주엑스포 조직위원장인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티라 슬루페치 태국 문화부 장관, 정강정 경주엑스포 사무총장, 정해문 주태국 대사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이 양해각서에는 `방콕-경주세계문화엑스포를 통해 양국의 독창적인 역사문화를 세계에 알리는데 협력할 뿐 아니라 양국의 우호증진에 힘쓰고 문화교류와 문화산업발전의 견고한 토대를 마련하는 데 합의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 지사는 양해각서 체결에 앞서 이날 오전 아피싯 웨차치와 태국 총리를 예방하고 태국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아피싯 총리는 “이달 초 이명박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방콕-경주세계문화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양국이 적극 협력키로 합의한 대로 태국정부도 이번 행사 추진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방콕-경주세계문화엑스포는 내년 태국의 최대 문화행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방콕-경주세계문화엑스포 2010은 경북도와 경주시, 태국 문화부가 주최로 내년 10~12월께 50일 정도 열릴 계획이다.

장소는 왕궁과 인접한 왕실광장인 사남루앙 광장을 주행사장으로 태국국립극장, 국립박물관, 탐마삿대학교 등 방콕왕궁 일원에서 분산 개최된다.

방콕-경주세계문화엑스포는 ▲한국·태국 민속문화촌 ▲세계 민속공연 및 현대공연 ▲태국 국왕 탄신일 축하행사 ▲한국·태국 음식 및 의상 페스티벌 ▲영화제 ▲아세안 관광홍보관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엑스포측은 `방콕-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0` 행사에 40여개국에서 1만5천여명이 참가하고, 200만여명이 관람할 예상하고 있다.

/윤종현기자 yjh093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