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상임위 불참·점거농성 등 실력저지
한나라, `비정규직법` 직권상정 공식 요청

한나라당이 소집한 단독 국회가 29일부터 본격적인 상임위 활동에 들어간 가운데, 민주당이 불참하거나 실력 저지에 나서 시작부터 파행으로 얼룩지고 있다.

더욱이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논란이 되고 있는 비정규직법과 관련, 김형오 국회의장에게 직권상정을 요청하면서 조문정국으로 시작된 국회 파행은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이 소집한 6월 임시국회가 지난 26일 개회된 이후, 이날은 모두 11개 상임위가 소집됐지만, 현재 기획재정위원회와 행정안전위원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 등이 개회된 채로 현안을 보고받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이 상임위원장을 맡은 곳을 비롯해 상당수 상임위는 아예 열리지 않거나 개회 직후 정회되는 등 파행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민주당은 본회의장 앞 로텐더홀을 일부 의원들이 점거해온 데 이어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 회의장 앞에서도 회의 자체를 저지하기 위해 한때 점거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우제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일방적으로 소집된 상임위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우 대변인은 이어 “방송장악법을 날치기하려는 문방위에 의원들을 집중 배치해 강력히 저지해낼 것”이라고 밝히고 비정규직법 개정과 관련해서도 “한나라당이 본회의 날치기 시도를 한다면 모든 당력을 집중해 저지해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방침에 따라 민주당 의원들은 본회의 저지와 문방위 저지의 2개 조로 나뉘어서 각각 본회의장과 문방위 회의실 앞을 점거한 채 농성을 이어갔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소속의 고흥길 문방위원장은 충돌을 피하기 위해 29~30일 중에는 상임위를 열지 않겠다고 밝혀 점거농성은 일단락됐지만 긴장감은 완전히 해소되지는 않은 상태이다.

미디어관련법과 각종 이견으로 인해, 국회가 파행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가 29일 김형오 국회의장에게 공식적으로 `비정규직법`의 직권상정을 요청했다.

안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의장실을 찾아 “오늘 만약 (여야) 협상이 타결되지 않아 내일(30일)을 경과하면 실업대란이 일어날 수 있다”며 “타결이 안 됐을 경우 의장이 적절한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청했다.

김성조 정책위의장도 “환노위의 추미애 위원장이 완벽한 사회적 합의 및 5자 회담이 완성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버티고 있는데 그것은 상정하지 말자는 말”이라며 “직권상정을 하더라도 7월 1일에 비정규직이 보호받을 수 있도록 돼야 한다. 최악의 사태를 막기 위해 최대한 의장 권한을 행사해 달라”고 부탁했다.

이에 김형오 의장은 “비정규직문제는 오늘내일 결단을 내려야 할 사항”이라며 “어떤 식으로 가든 이 문제에 대해 국회가 빨리 결론을 내려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또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인내하고 대화하는 모습이 아마 내일까지도 계속돼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며 “(안 대표가) 오늘도 최선을 다하겠다 말했으니 최선을 다해보고 내일 문제는 내일 생각토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김 의장은 “본회의 때마다 직권상정이 화두가 되는 것은 국회 운영 자체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라며 “국회가 최고의 순간에 결정된 것이 많았으니까 최선을 다해 잘 되도록 임해주길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