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내에서 최근 쇄신 물결 속에 이명박 대통령의 취임공약을 토대로 향후 국정운영 방향을 재정립하기 위한 `취임사 독해` 작업이 한창 진행중이다.

쇄신론을 주도하고 있는 쇄신특위는 물론이고 당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에서도 이대통령이 취임사에 밝힌 실용정신과 개혁 과제를 재검검하는 작업에 본격 나섰다.

우선 쇄신특위에서는 향후 국정운영 기조의 변화를 위해 이명박 정부 출범 당시 표방했던 국정운영 방침과 철학을 되찾자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요컨대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것이다.

나아가 여의도연구소에서는 이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내세운 공약을 토대로 정책의 우선순위와 방향을 재점검하는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 같은 기류는 이 대통령이 지난 22일 “사회통합은 구호로 되는 것이 아니며 사회 전체가 건강해지려면 중도가 강화돼야 한다”는 `중도강화론`과 맥이 닿아있다.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취지에서 비롯된 취임사 독해는 이명박 정부 출범 후 국정운영의 난맥상에 대한 반성적 성찰에서 비롯됐다.

이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국민을 섬겨 나라를 편안하게 하고, 이념의 시대를 넘어 실용의 시대로 나가야 한다”고 밝혔지만, 좌.우 이념대립은 심화됐고 국민을 섬기겠다는 `공복정신`은 `오만과 독선`으로 비쳤다는 자성이다.

정부 출범 직후 쇠고기 협상으로 촉발된 촛불집회와 세계적 경제위기라는 외생적 충격도 있었지만 `강부자.고소영 정부`로 낙인찍힌 인사 난맥상과 감세 등 정책의 우선순위가 뒤바뀐 게 지지율 하락의 직접적 원인이 됐다는 것이다.

이러한 내·외적 변수 속에서 전통적 지지층인 `집토끼` 단속에 함몰돼 국정운영 기조가 `보수 회귀`로 선회하면서 중도층의 급격한 이반 현상을 낳았다는 분석이다. 결국 이 대통령이 압도적 표차로 당선된 데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30~40대 중도층의 지지가 배경이 된 만큼 출범 당시 내걸었던 서민성과 개혁성을 바탕으로 한 실용정신으로 복귀하자는 게 `취임사 독해`의 요체다.

이는 당 쇄신특위에서 발표할 국정쇄신안과 향후 당 정책의 우선순위와 방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다.

정책적 측면에서는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정책 개발에 방점을 두고 `부자 정당`이란 이미지 개선을 위해서는 탕평인사와 국정운영 기조의 변화에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당내에서 높아지고 있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벌써부터 공교육 강화를 통한 사교육비 절감대책과 빈곤층 대출심사 완화, 대학등록금 대출 등 서민층을 겨냥한 정책들이 내부적으로 모색되고 있다.

진수희 여의도연구소장은 25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이 대통령이 취임사를 통해 국정운영 기조를 서민과 개혁에 바탕을 뒀던 점을 감안, 초심으로 돌아가 취임 공약을 재점검하고 정책의 우선순위를 정리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당쇄신특위 김성태 의원도 “정부 출범후 인사가 잘못되고 국정방향이 너무 오른쪽으로 치우친데다 정책의 우선순위도 잘못된 것이 급격한 민심이반을 불렀다”면서 국정운영 기조변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