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5일 “하반기 경제운용의 초점을 서민생활에 둬 우선적으로 배려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정부 합동으로 마련된 하반기 경제운용 방향을 보고받은 뒤 이같이 말했다고 청와대 이동관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경제가 회복세에 들어가더라도 서민들이 나아진 생활환경을 체감하기까지는 1~2년이 더 걸리게 마련”이라며 “금년초부터 예산배정이나 정책우선 순위를 서민에게 두었지만 아직 서민 생활이 최저점에서 올라가고 있다는 느낌을 못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대통령은 “특히 서민입장에선 어려울 때일수록 정부가 따뜻하게 챙겨주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 것이 중요한 만큼 장관들도 더 자주 현장에 나가 확인하고 격려하며 용기를 주는 것이 좋겠다”고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또 “한국경제가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은 지난 연말 업무보고를 끝낸 뒤 재정을 조기에 효과적으로 집행하고 국민 모두가 노력한 결과”라며“그러나 이런 때일수록 기업 구조조정과 공기업 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노사관계 선진화를 통해 경제체질을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OECD(경제협력개발기구), IMF(국제통화기금) 등 세계 경제기구들이 한국경제가 가장 빨리 위기에서 벗어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지만 이런 때일수록 긴장의 끈을 늦춰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작년에 우리 정부는 서너차례 위기설을 겪었지만 중심을 잃지 않고 대처해 결국 근거가 없었음을 보여줬다”면서 “장관들이 정책 결정 과정에서 다른 견해가 나올 수 있지만 결정된 뒤에는 한 목소리로 정책을 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사회적 갈등으로 인한 GDP(국내총생산) 손실률이 27%에 이른다는 한 연구결과를 근거로 사회갈등 해소에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동관 대변인은 이 대통령의 이같은 언급에 대해 “요약하면 서민 생활 대책에 최우선적인 중점을 두라고 한 것이었고, 외국 세계적인 경제기구들이 우리 경제를 긍정평가 하고 있지만 이럴 때 일수록 경제체제를 바꾸는 계기로 삼아야 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