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는 22일 이해관계자들에게 지속가능성 성과들을 보고하는 `2008 지속가능성보고서`<사진>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중대성 평가를 통해 선정된 중요 보고 이슈들과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보고서 작성 가이드라인을 기초로 사회·환경·경제적 성과들을 담았다.

GRI는 전 세계 지속가능성 보고서의 발간기준을 제정·운영하는 국제기관으로 `포천`선정 글로벌 250대 기업의 77%가 GRI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포스코는 보고서 전반에 걸쳐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미디어 리서치와 이해관계자 온라인 설문조사를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실시했다. 이어 그 결과를 보고서 콘텐츠별로 중요도를 표시, 독자들의 이해도와 가독성을 향상시켰다.

특히 이번 보고서에는 열린·창조·환경경영을 바탕으로 경제적·환경적·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포스코 임직원의 노력들이 담겨 있는 등 글로벌 경영위기 속에서도 지속가능 경영을 추구하는 포스코의 의지를 담았다.

정준양 회장은 CEO 메시지를 통해 “포스코는 3대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경영위기를 2018년 글로벌 빅3·톱3로 도약하는 기회로 삼기 위해서는 이해관계자와 더불어 지속 성장하는 경영기반을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포스코 지속가능성보고서는 2005년 보고서 부문 녹색경영대상 특별상과 환경재단 최우수 보고서상을, 2007년에는 로하스 경영대상 우수기업상을, 2008년에는 한국표준협회와 GRI에서 지속가능성보고서 대상을 각각 수상한 바 있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