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엄마의 생신. 모처럼 가족끼리 외식을 하기로 했습니다. 무엇을 먹을까요? 피자, 자장면, 돈가스, 갈비…. 세상에는 맛있는 음식점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음식점에는 어떤 사람들이 일하고 있고, 그 사람들은 어떻게 돈을 벌까요? 오늘은 음식점 주인이 되어봅시다!

그럼, 본격적으로 음식점을 경영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찾아봅시다.

우선, 어떤 음식을 판매할 것인지를 정해야 합니다. 한식 ·중식 ·일식 ·양식 등 다양한 음식 종류 중 하나를 고르고, 판매하고 싶은 구체적인 메뉴를 생각해 봅시다.

예를 들어, 한식을 선택했다면 설렁탕 한 가지만 집중해서 판매할 것인지, 아니면 김치찌개, 된장찌개 등 여러 가지 음식을 다양하게 팔 것인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음식점의 위치를 정해야 합니다. 위치는 내가 정한 메뉴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사는 곳이나, 그 사람들이 이용하기 편리한 거리에 있는 것이 좋겠죠? 하지만 좋은 자리일수록 가게 세가 비싸다는 점도 생각해야 합니다.

세 번째, 음식의 가격을 정합니다. 가격이 비싸면, 이윤이 많이 남아 좋지만 사람들이 많이 사지 않을 것이고, 가격이 싸다면, 사람들이 많이 사먹겠지만 이윤은 적게 됩니다. 이런 점을 잘 고려하여 적정한 가격을 책정해야 합니다.

네 번째, 이 음식점을 경영하기 위하여 어떠한 사람들이 필요할까요? 요리사, 계산하는 사람, 주문 받고 음식을 가져다주는 사람, 접시 닦는 사람, 주차 요원 등 많은 사람이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처음부터 이 모든 사람을 한꺼번에 고용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음식점 경영에 필요한 사람들은 모두 생각한 뒤, 그들 중 어떤 사람이 더 필요한지를 생각하여 고용순서를 정해야 합니다. 가장 필요한 사람부터 고용한 뒤, 음식점이 잘 되면 추가로 한 명씩 고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음식점 이름도 정해야겠죠? 내가 판매할 음식을 잘 나타내줄 수 있는 이름을 신중하게 생각해서 정해야 합니다.

음식점 경영에는 이 외에도 여러 가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가령 음식점은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열 것인지, 음식점에서 음악을 틀 것인지, 음식점 내부는 어떤 색깔, 어떤 디자인으로 꾸밀 것인지 등 많은 것들을 결정해야 합니다.

그렇습니다. 음식점 사장, 즉 사업가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을 고용해야 하며 식당의 위치, 음식의 종류 및 가격 등 여러 가지 사항을 결정해야 합니다. 훌륭한 음식점 사장, 훌륭한 사업가가 되기 위해서는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부터 신중하고 꼼꼼하게 잘 준비해야 하며, 문제가 생겼을 때 합리적이고 올바른 결정을 해야 한다는 점 명심하세요.

생각 & 생각

▶초등

1. 음식점을 창업하려면 무엇부터 해야할지 적어 보세요.

2. 어떤 음식을 판매하고 싶은지 그림이나 사진으로 메뉴판을 만들어 보세요.

3. 음식점을 알릴 홍보물을 만들어 보세요.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