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념·계층·지역·세대 간 갈등을 완화하는 역할을 맡게 될 대통령 직속 사회통합위원회가 오는 8월 중에 발족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2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몇달간 미뤄져 왔던 사회통합위원회 출범을 8월 중에는 마무리할 것”이라며 “이명박 정부의 양대 국정 목표의 하나인 국민 통합을 위해 사회 각계에서 분출되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창구를 만들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올해 초부터 사회통합위를 신설하려 했으나 여건이 좋지 않아 계속 연기해왔다. 그러나 최근 이 대통령이 사회 분열의 심각성을 여러 차례 지적하면서 출범 시기 확정을 서두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최근 라디오연설에서 이념·지역에 따른 분열을 언급하며 “대증요법보다 근원적 처방이 필요하다”고 밝혔고, 22일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는 “지나치게 좌-우, 진보-보수라는 이념적 구분을 하는 것 아니냐. 사회적 통합은 구호로만 되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사회통합위는 △사회 갈등 해소 △차별 요소 제거 △양성 평등 구현 등을 목표로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대통령에게 전달하고 관계 부처와 함께 해법을 모색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위원장은 외부의 덕망있는 학자 출신이 맡을 것으로 알려졌으며 50명 가량의 각계 유력 인사들이 위원으로 참여하게 된다. 또 산하에 4개 전문위원회와 광역시도별 지역협의회를 두기로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