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 6자회담 당사국인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의 주한 대사들은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북핵문제 전망과 해법` 토론회에서 고조되는 북한의 핵위협에 대한 `엄격한 대응`을 재확인하면서도 대화채널을 통한 평화적 해결을 강조했다.

지난달 북한의 제2차 핵실험 강행과 일련의 미사일 발사에 따른 대북 제재 문제가 먼저 도마에 올랐다.

첫 발표자로 나선 시게이에 도시노리 주한 일본대사는 “북한이 일본 상공으로 미사일을 발사해 많은 불안을 느꼈다. 이런 것을 입다물고 볼 국민은 없다”며 “일본은 북한의 이런 일련의 행위를 심각한 도발로 간주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뒤이어 발표한 캐슬린 스티븐스 미국대사는 “미국은 엄격하게 유엔 안보리 결의 1874호를 실행할 것”이라면서 “북한이 이런 행위를 고집하고 잘못을 고치지 않으면 우리가 미국민을 보호하고 동맹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것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청융화 중국대사도 “우리는 북한 핵실험에 대한 안보리 결의를 지지하고 책임있고 건설적인 태도로 관련 협의에 참여해왔다”면서 안보리 결의 1874호 채택시 “중국도 찬성표를 던졌다”는 말로 중국이 국제사회와 같은 견해임을 부각시켰다.

이날 토론회에서 4국 대사들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6자회담의 중요성에 주목하면서 북한에 조속한 복귀를 요구했다.

시게이에 대사는 “일본은 구체적인 결실을 얻기 위해 6자회담의 완전한 실시를 목표로 계속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기를 원한다”, “6자회담은 비핵화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항상 생각해야 한다”는 말로 6자회담 체제를 지지했다.

스티븐스 주미대사도 “6자회담 틀 안에서 이를 해결하고 싶다”, “6자회담이라는 포맷이 과소평가돼서는 안된다”며 거듭 6자회담의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청 대사는 현 시점에서 관련국들은 “냉정과 자제를 유지한 가운데 악순환을 막고 정세가 통제불능으로 치닫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평화적인 방식으로 경색 국면 을 타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