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드름 악화 요인 ①피지분비의 증가 ②세균의 집락 형성 ③과도한 스트레스

여드름은 털피지샘 단위의 만성 염증 질환으로 면포, 구진, 고름물집, 결절, 거짓낭 등의 다양한 병변이 나타나며 병변의 양상에 따라 보통여드름, 응괴여드름, 전격여드름, 여드름모양발진 등으로 나뉜다. 사춘기에 생긴 활동병변이 소실된 후 후유증으로 흉터를 형성하여 평생 지속되는 경우도 있어 치료와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여드름은 사춘기 청소년의 약 85%에서 관찰되며, 여성에서 남자보다 호발연령이 약간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25세 이후까지 여드름이 지속되거나 새로이 발생하는 성인기 여드름이 증가하고 있다.

여드름의 정확한 원인은 다양한 인자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여러 가지 임상증상을 나타낸 것이라고 여겨지며, 대표적인 발생요인으로는 피지분비의 증가, 털집과다각질화, Propionebacterium(P.) acne라는 세균의 집락형성, 염증반응 등이 있다. 그 밖에도 지나치게 기름이 많거나 털구멍을 밀폐시키는 화장품, 마찰이나 기계적 자극, 스트레스, 과도한 발육 등이 여드름을 유발 또는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여드름의 치료 원칙은 피지분비 조절, 털집과다각화 교정, 세균의 집락 수 감소와 염증반응의 억제이며, 이중 털집과다각질화의 교정이 가장 중요하고, 치료 방법은 크게 국소치료, 전신치료 그리고 흉터 관리로 나눌 수 있다.

국소치료로는 벤조일과산화물, 국소항생제, 비타민 A 유도체인 레티노이드 등의 외용제의 사용, 외과적 적출, 글리콜린산 등을 이용한 화학박피술 그리고 광역동요법(photodynamic therapy, PDT)이 있으며, 전신 요법으로는 경구 항생제, 레티노이드 등의 사용을 들 수 있고, 각각의 작용 기전과 병변의 중증도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벤조일과산화물의 경우, 강력한 항균제제로 세균 집락을 줄이고 약간의 항염증작용과 면포 용해작용이 있으며 국소항생제는 세균집락을 감소시키는 효과와 항염증효과가 있다.

레티노이드제제는 정체된 각화를 역전시켜 면포를 탈락시키고 털집 손상을 최소화하여 염증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아주는 작용을 한다. 외과적 적출술은 면포 적출, 고름물집과 낭의 절개 배농 등이 이용되며, 폐쇄면포의 적출은 염증병변으로의 진행과 면포파열에 의한 흉터생성 등을 막아주기 때문에 빠른 치유를 유도할 수 있다.

화학박피술은 글리콜린산 등 화학박피제를 이용하여 원하는 부위의 피부를 목표하는 깊이까지만 벗겨내어 표피 일부를 제거하고 조직을 재생시키는 것으로 부작용이 적은 매우 안전한 치료 및 관리 방법이며, 여드름의 경우 과다각화된 털집 부위를 벗겨 면포와 농의 배농을 용이하게 하여 치료효과가 있고 주기적인 반복 치료를 통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광역동요법(PDT)은 경구 약물복용 없이 피지샘을 위축시키고, 세균을 제거하여 여드름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암실에서 광흡수제를 도포하고 이것이 피지샘, 여드름균에 선택적으로 흡수되기를 1-3시간 기다린 후 적외선 등을 조사하여 광흡수제가 반응하여 피지샘과 여드름균을 선택적으로 파괴하는 치료법이다.

시술 후 약 1-2일간 태양광선에의 노출을 피해야하는 번거로움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개발된 치료 방법 중 치료효과가 6개월 이상 지속되므로 우수한 치료법이다.

여드름의 흉터치료로는 미세바늘치료시스템과 프락셔널 레이저를 이용한 치료가 있는데, 미세바늘치료시스템은 피부를 벗겨내지 않고 미세바늘이 박힌 롤러를 이용하여 1-2mm 깊이의 구멍을 만들어 자연적인 상처치유작용을 통해 진피섬유의 생성을 유도하는 세포복원 시스템으로 반복 시술을 통하여 흉터부위가 얇아지게 하고 피부가 당겨지면서 잔주름 감소와 피부의 탄력 증가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프락셔널 레이저는 모공보다 미세한 수천개의 원통 기둥모양으로 레이저를 조사함으로써 모든 피부면적을 치료하지 않고 미세부위단위로 치료하는 것으로 진피섬유인 콜라겐 생성을 유도해 흉터 부위를 고르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시술시간이 짧고 일상생활에 거의 지장이 없으며, 지속적인 피부 재생에도 효과가 있으며 반복 시술로 더 나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여드름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겪는 흔한 피부 질환이지만 잘못된 관리와 부적절한 치료로 인해 흉터가 발생한 경우 원상태로의 복귀가 거의 불가능하여 미용적인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에 초기에 적절한 치료와 관리가 꼭 필요하며 피부과 전문의와의 진료를 통해 자신의 상태에 가장 알맞은 치료법을 선택하여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